사회 전국

부산경찰청, 국회의원 선거 수사전담반 운영…가짜뉴스 대응 강화

뉴스1

입력 2019.12.16 18:21

수정 2019.12.16 18:22

부산지방경찰청 전경사진. © News1 DB
부산지방경찰청 전경사진. © News1 DB

(부산=뉴스1) 조아현 기자 = 2020년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부산지역 일선 경찰서에 선거사범 관련 수사전담반이 꾸려졌다.

부산경찰청은 16일 선거사범 단속체제 1단계를 가동하고 경찰서별로 수사전담반을 구축하고 10명 내외의 인력을 배치했다.

수사전담반은 수사과를 주축으로 형사과, 정보과, 사이버수사 등 관련 전문부서 경찰 인력들이 협업한다.

특히 선거때마다 가짜뉴스나 SNS를 통한 허위사실 유포와 후보자 비방 행위가 끊이지 않는 만큼 사이버 수사의 대응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이날부터 선거관리위원회 등 유관기관과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합동 교육을 진행한다.

내년 2월 14일부터는 2단계로 24시간 비상선거상황실을 가동한다.
선거가 20일 앞으로 다가오는 3월 26일부터는 3단계를 발령하고 경찰 전 기능을 동원해 선거사범 단속에 대응한다.

중점 단속대상은 경선을 포함한 선거인 또는 상대 후보자에게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해 매수하는 행위, 가짜뉴스나 언론사를 통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후보자를 비방하는 행위가 포함된다.


또 대량문자를 보내 사전 불법선거운동을 하거나 선거 브로커와 사조직을 동원해 선거에 개입하는 행위도 수사 대상이다. 후보자나 선거 관계자를 협박하거나 현수막을 훼손하는 행위도 마찬가지다.


경찰 관계자는 "선거 경쟁이 과열되는 지역은 수사전담반 인원을 증원시켜 불법 행위에 대해 엄정 단속할 예정"이라며 "가짜뉴스나 SNS를 통한 불법 행위가 첨예해지고 이번 선거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각 전담부서의 대응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