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터뷰] 임진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 "상가마을 활성화해 자영업자 휴·폐업 줄일 것"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15 17:50

수정 2019.12.15 17:50

"경기도 자영업서포터즈 출범 지원정책 서류 제출 도울 것"
[인터뷰] 임진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 "상가마을 활성화해 자영업자 휴·폐업 줄일 것"

【 수원=장충식 기자】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휴·폐업을 반토막 내고 싶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민선7기 신설 1호 공공관이자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지원 전담기관인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경상원)'이 지난 10월 출범했다.

새롭게 만들어지는 공공기관을 두고 자리 늘리기라는 곱지 않은 시선도 존재하지만, 경상원의 경우는 반대로 자영업자들의 적극적인 환영을 받고 있다.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 등 자영업자들의 고통이 높아져 가는 만큼 이들의 어려움을 들어줄 전담 기관이 생겼다는 의미다.

임진 원장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설립에 정부까지도 긍정적이었다"며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이 절실하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특히 "자영업은 최전방 저지선으로, 자영업이 무너지면 생활 자체가 힘들어지는 것"이라며 "빈번해지고 있는 생활고로 인한 극단적 선택이 사회에서 사라지게 하기 위해 폐업이라도 줄여보자는 절실함이 있다"고 강조했다.


■ 상가마을공동체 활성화

그는 "태어날 때 자영업자로 태어나는 사람은 없지만, 우리 사회는 누구나 퇴직하면 언젠가 자영업을 해야만 하는 구조"라며 "이러한 사회 구조 속에서 경기도 상인들을 휴·폐업으로부터 지켜내는 것이 경상원의 설립 목적"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한 방법으로 임 원장은 내년 지원 방향을 개인이 아닌 '조직'이나 '공간'에 집중해 상인회를 양성하고, 골목을 활성화 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임 원장은 "개인을 지원하면 특혜가 될 수 있지만, 상인회나 골목상권 전체를 상대로 하면 특혜성이 없어지고 가성비도 높다"며 "상가마을 활성화는 더 큰 개념의 지원 방안"이라고 밝혔다.

상가마을 등 골목상권을 조직화 하면, 구성원들간 의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공동운명체로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생각이다. 특히 임 원장은 "상가마을공동체라는 것도 전통시장 상인과 골목시장 상인 등을 구분하지 않고, 이들 모두가 구성원이 되는 연합회 방식의 공동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 원장은 "휴·폐업을 줄이는 것은 기존 10만원 벌던 상인들을 12만원만 벌도록 하면 된다"며 "콜센터를 만들어 그동안 도움을 청할 기관 조차 없었던 자영업자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도 자영업서포터즈' 출범

전국 최초로 출범한 경상원은 최근 또 하나의 전국 최초 프로젝트인 '경기도 자영업서포터즈'를 출범시키며 자영업자들에 대한 지원을 시작했다.

자영업서포터즈가 갖는 의미는 기존 구성원이 대학생들 위주였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지자체 공무원과 유관기관 임직원, 시장매니저 등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관계자들로 구성했다는 점이다.
서포터즈 규모가 600여명에 달한다는 점도 차별화 됐다.

임 원장은 "자영업자들에 대한 지원정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몰라서 못하거나 아니면 관련 서류 제출 등 어려워서 못하는 경우가 상당하다"며 "까다로운 절차로 경기도의 자영업자가 지원 신청조차 못하는 일이 없도록 직접 현장을 찾는 발로 일하는 문화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임원장은 1975년생으로 경기도 산하기관 중 최연소 기관장이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