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타다를 살려주세요" 타다 승객들 청와대 청원 릴레이

뉴스1

입력 2019.12.11 17:54

수정 2019.12.11 17:54

타다 규제를 반대하는 청와대 청원이 이어지고 있다© 뉴스1
타다 규제를 반대하는 청와대 청원이 이어지고 있다© 뉴스1

(서울=뉴스1) 윤지현 인턴기자 = "타다를 살려야 우리 산업발전에 이정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명 '타다 금지법'이라 부르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앞두고 타다 업계 관련자뿐 아니라 일반 이용자들도 '타다 지킴이'를 자처하고 나섰다.

11일 '타다 규제법안 재고해 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글이 등장했다. 청원자는 타다를 이용했던 승객으로 "고객은 비용을 더 내더라도 편리한 서비스를 찾고, 한국의 온라인 플랫폼 구매력은 매년 9% 이상씩 상승해간다"며 "이러한 생태계를 국가 차원의 새로운 산업발전 동력으로 재구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9일 또다른 청원자는 "타다 금지법은 대형마트 규제와 같다"며 정부의 대형마트 규제는 전통시장의 부활이 아닌 온라인 시장의 성장을 낳았다"고 지적했다.

일련의 청원들은 타다 금지법이 지난 5일 국회 국토교통안전위원회 법안소위를 통과한 것을 비판하고 있다.

특히 타다를 금지하는 방안에 대해 이해관계자인 택시업계 의견은 중용하면서 정작 이용자 의견은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타다 이용자들은 택시조합처럼 조직적으로 쟁의를 벌이거나 농성을 할 수 없다보니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온라인 게시판 등을 통해 산발적으로 의견을 표명해 오는 것에 그쳤다.

그러나 상임위 법안 통과로 타다 서비스가 금지될 위기에 놓이자 청와대 청원을 통해 본격적으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0월 검찰이 이재웅 쏘카 대표를 불구속 기소했을 때도 유사한 청원이 이어졌다.

지난 10월28일 한 청원자는 자신을 워킹맘이라고 소개하며 "고객을 짐짝 취급하는 택시가 아닌, 고객으로 대하는 타다를 원한다"고 말했다. 해당 청원은 11월28일에 6893명이 서명하며 마무리됐다.


한편 타다는 지난 10일 애플리케이션 공지사항과 페이스북을 통해 타다를 지지하는 이용자들로부터 타다 금지법 철회 서명을 받기 시작했다. 해당 서명은 하루만에 6만명이 참여했다.
타다는 오는 15일 밤 12시까지 서명을 받아 300개 국회의원실에 메일로 전달할 계획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