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세종 스마트시티 총괄 책임자 허위 경력 의혹 조사하라"

뉴스1

입력 2019.12.09 14:39

수정 2019.12.09 14:39

세종 시마트시티 구조.© 뉴스1
세종 시마트시티 구조.© 뉴스1

(세종=뉴스1) 이길표 기자 =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은 9일 최근 세종 스마트시티의 총괄 책임자로 임명된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의 중국 스마트시티 개발 가짜 경력 논란과 관련해 사법당국의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요구했다.

세종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1조8000억대 규모의 국책사업 책임자가 허위 경력을 바탕으로 자리를 꿴 찬 것"이라고 주장하며 이같이 요구헸다.

이어 도시 "개발과 관련이 없는 정 교수가 총괄 책임자로 나설 경우 사업에 대한 논란은 물론 사업의 계획 단계부터 파행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세종 스마트시티 사업에 권력형 인사와 특혜 의혹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의혹이 사실이라면 책임자는 물론 관련자에 대한 엄정한 처벌을 요구했다.

세종시당은 "스마트시티 성공을 위해서는 친한 사람 말고 정권에 부침이 없는 실력 있는 인사에게 맡겨야 중간에 좌초되지 않고 목적지까지 순항할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한 언론은 최근 문재인 정부의 핵심도시 개발사업인 세종·부산지역 스마트시티 총괄책임자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가 중국의 스마트시티 개발 허위 경력 둘러싼 의혹을 제기했다.


이 언론은 "정 교수의 전공은 바이오 및 뇌공학과로 정부가 도시 개발과 무관한 인사를 뽑았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일자 정부는 정 교수의 중국 스마트시티 개발 경력을 내세우며 해명했다.


그러나 정 교수의 옛 동료 교수는 "정부의 발표가 거짓이며, 중국 사업도 원래 자신의 것이었다"고 폭로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