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文-아베 연말 만남이 분수령..中서 열릴 정상회담 공식화 임박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03 18:04

수정 2019.12.03 21:46

中서 열릴 정상회담 공식화 임박
아베  "23~25일중 일정 조율중"
강제징용 배상문제가 핵심의제
신임 日대사 '조정자' 역할 주목
도미타 고지 신임 주한 일본대사가 3일 김포공항으로 입국하고 있다. 최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이 연장되며 역대 최악으로 평가되는 한·일 관계가 변곡점을 맞이할 계기를 마련한 가운데 새 일본대사가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것인지 주목된다. 사진=박범준 기자
도미타 고지 신임 주한 일본대사가 3일 김포공항으로 입국하고 있다. 최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이 연장되며 역대 최악으로 평가되는 한·일 관계가 변곡점을 맞이할 계기를 마련한 가운데 새 일본대사가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것인지 주목된다. 사진=박범준 기자

【 도쿄·서울=조은효 특파원 강중모 기자】 한·일 관계에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이달 중순 중국에서 개최되는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릴 한·일 정상회담이 분수령이 될 전망인데, 그에 앞서 관계 개선을 향해 대화 무드가 조성되는 분위기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3일 정부·여당 연락회의에 참석해 이달 하순(23~25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개최될 한·중·일 정상회의 때 문재인 대통령과 개별 양자회담을 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에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3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나고야 외무장관회담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갖기로 사실상 합의한 바 있으나, 아베 총리가 다시 한번 공개적으로 추진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이로 인해 문 대통령과 양자회담 일정 확정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내년 초로 예상되는 강제징용 재판의 원고(피해자) 측이 압류한 일본 기업의 한국내 자산 현금화 조치 전 양국 관계 파국을 막기 위한 해법 도출이 이번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다. 이와 더불어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일본 정부가 취한 수출규제 조치가 해제될지 여부도 이번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두 정상이 만나기 직전인 16~20일 중 도쿄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를 둘러싼 한·일 무역당국 간 국장급 협의가 열리는 것도 정상회담 의제 조율과정의 일환이다.

외교소식통은 "지난달 한국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조건부 연장 당시 우리 정부가 일본 정부에 수출규제를 풀도록 제시한 시한은 그로부터 '한달'"이라며 "만일 수출규제가 원상복구되지 않을 경우 지소미아는 종료될 수 있다는 게 청와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외무성의 전직 차관이 한국 정부가 미국의 압력으로 지소미아를 연장한 게 아니라 한·일 외교대화의 산물이란 주장을 내놓아 눈길을 끌었다. 야부나카 미토지 전 외무성 사무차관은 이날자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지만, 다들 좀 과대평가하고 있다"며 "한국도 어디서 주먹을 내려야 할까를 생각했고, 일본에도 (지소미아) 파기는 좋지 않았다. 최종적으로는 한·일 실무자의 외교적 노력도 상당히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양국이 갈등 속에서도 대화의 타협 지점을 찾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를 푸는 것이 외교적 지혜를 발휘하는 지점"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도미타 고지 신임 주한 일본대사가 이날 오후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 정식 부임했다.
최근 지소미아가 연장되며 역대 최악으로 평가되는 한·일 관계가 변곡점을 마련할 계기가 마련된 가운데 그의 향후 '거중조정자' 역할이 주목된다.

도미타 대사는 외무성에서 북미국장을 지낸 '미국통'이지만 노무현정부 시절 주한 일본대사관 참사관·공사를 지내 한·일 현안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현재 일본 강제징용 판결 해법을 비롯해 지소미아 연장, 무역보복 지속 등 한·일 간 얽히고설킨 현안을 풀기 위한 그의 역할에 관심이 쏠린다.ehcho@fnnews.com 조은효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