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국·바른미래, '백원우·유재수' 의혹으로 대여 맹공(종합)

뉴스1

입력 2019.11.29 10:19

수정 2019.11.29 10:19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11.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11.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김정률 기자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선거 개입 의혹'과 '감찰 무마 의혹'을 지렛대 삼아 청와대와 여당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특히 내년 21대 총선을 5개월여 앞두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총선을 앞두고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한 야당의 공세 강도는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이 이른바 '3종 친문 농단 게이트'로 규정한 황운하 선거 농단, 유재수의 감찰 농단, 우리들병원 금융 농단 의혹을 들어 "3종의 친문 농단 게이트는 조국 게이트 수준을 훨씬 뛰어넘어 문재인 정권의 권력형 게이트로 번지고 있다"며 여당이 한국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특히 '황운하 선거 농단 의혹'과 관련, "작년 6·13 지방선거는 부정선거였다는 심증이 확증으로 변하고, 사실로 굳어지고 있다"며 "우세한 야당 후보를 떨어뜨리고 자기들 사람을 당선시키기 위해 청와대 실세와 지방경찰청장이 모살을 꾀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관련해서는 "있는 죄는 감춰주고 덮여줘서 심지어 부시장 자리까지 가게 만든 정권"이라며 "유재수에 대한 감찰 무마는 썩은 부패의 전형"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국정조사로 모자라 특검까지 논의해야 할 정도의 초대형 비리 게이트 앞에서 진영 논리를 따지는 것은 이 정권과 함께 무너지겠다는 것"이라며 "충격적 실체를 보고도 공수처를 입에 올리는 것은 몰염치 중의 몰염치"라고 비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청와대에 사전 보고한 것을 사실무근이라 했던 경찰이 하루 만에 울산시장 압수수색 한 달 전 수사 진행 상황을 청와대에 9차례 보고했다고 한다"며 "청와대가 직접 수사 진행 상황을 챙긴 것이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이런 사실에도 하명도, 수사 개입도 안 했다고 청와대가 말하고, 백원우(전 민정비서관)도 보고받은 바 없다고 거짓말로 일관한다"며 "국민을 바보로 아는가"라고 지적했다.

국회 행정안전위 한국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은 "(6·13 지방선거 때)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 백원우 민정비서관 위의 조국 당시 민정수석이 면탈할 방법은 없다고 생각한다"며 "백원우는 지금이라도 양심고백을 해야 한다. (첩보를) 누구한테 받았는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김태우 공익제보자는 조국과 황운하가 짜고 수사에 개입했다고 증언하는데 검찰은 이 부분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행안위 차원에서도 울산선거, 유재수 사건, 국감 위증을 계속 파헤치겠다"고 강조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과 백원우는 문재인 정권의 핵심 실세이자 최측근인데, (선거개입·감찰무마) 의혹이 사실이면 문 대통령도 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최측근의 권력형 비리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말했다.

주승용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언급하며 "사정 권력과 행정부·법원까지 장악하고 있다는 박 전 대통령과 당시 청와대의 오만함·안일함이 불러일으킨 나비효과"라며 "요즘 문재인 정부에서 나비효과 프레임이 재현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주 최고위원은 "끼리끼리 패권주의가 결국 정권을 무너뜨리는 원인이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