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韓·中 미세먼지 실무회의, 日 "방사능 처리 결정된 바 없다"

김경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24 13:53

수정 2019.11.24 20:12

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TEMM21)
24일 오전 일본 기타큐슈에서 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24일 오전 일본 기타큐슈에서 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한·중·일 3개국 환경장관이 미세먼지의 심각성에 대해 공감하며 동북아 환경협력 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한·중 양국은 조만간 환경협력과 관련한 실무회의를 열기로 했다. 일본은 후쿠시마 오염수를 국제 기준에 맞춰 처리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과 함께 방사능 처리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24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리간제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 고이즈미 신지로 일본 환경성 장관은 일본 기타큐슈 리가로얄호텔에서 열린 '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TEMM21)를 열었다.


조 장관은 2024년까지 초미세먼지(PM2.5) 연평균 농도를 2016년 대비 35% 이상 줄이기 위해 20조2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2020~2024년)과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 대응 특별대책'을 소개했다.

조 장관은 중국에 "'청천(晴天)계획'의 차질없는 추진과 함께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 국제공동연구(LTP)' 보고서의 후속 연구에 관심을 갖고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2014년 개정했지만 5년간 많은 진전이 있었던 한·중의 환경협력 업무협약(MOU)의 재개정을 위한 실무회의를 시작하자는 제안을 중국은 받아들였다.

일본과는 미세먼지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협력을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고이즈미 환경상은 내년 '클린에어위크'(clean air week) 개최 계획을 밝히며 한·중의 참여를 요청했다.

한·중·일 장관들은 미세먼지와 생물다양성 등 협력 성과와 차기 '공동행동계획'(TJAP·2020~2024년)의 우선 협력 분야를 담은 공동합의문을 채택했다.

조명래 환경부장관이 24일 오전 일본 기타큐슈에서 열린 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지속가능 미래를 위한 대한민국의 환경정책'을 주제로 한국의 주요 환경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조명래 환경부장관이 24일 오전 일본 기타큐슈에서 열린 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지속가능 미래를 위한 대한민국의 환경정책'을 주제로 한국의 주요 환경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본회의에 앞서 가진 한중 및 한일 양자회담을 통해 심도있는 의견을 나눴다.

중국 측이 내년 말까지 전 사업 분야에 적용하게 될 배출권 거래제에 대한 한국의 경험을 공유키로 했다.

일본 측에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한 우리 국민의 우려를 전달하며 일본의 투명한 정보공개를 요청했다. 황석태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은 "고이즈미 장관은 오염수 방출 문제와 관련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국제보건기구(WHO) 기준에 맞춰 처리하고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면서 "방사능 처리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일본은 해양플라스틱과 외래종 유입 문제를 공동해결 하기 위한 정책과 연구 교류·협력을 우리 측에 제안했다.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는 동북아 지역 환경 문제의 공동 대응을 위한 장관급 협의체다.
1999년 우리나라의 제안으로 시작돼 매년 3개국이 교대로 개최해오고 있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