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터뷰] 김용 경기도 대변인 "자발적 李지사 구명 탄원, 경기도정 멈출까 하는 우려때문"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03 09:01

수정 2019.11.03 17:35

이지사와 10여년 함께 정책 추진
내년 총선 성남분당갑 출마 예상
동부권 도심공항터미널 유치 희망
[인터뷰] 김용 경기도 대변인 "자발적 李지사 구명 탄원, 경기도정 멈출까 하는 우려때문"

【수원=장충식 기자】 "인구 1360만명이 넘는 경기도가 멈추는 것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민선 7기 시작과 함께 경기도 대변인을 맡으며 '이재명의 남자'로 불리는 김용(사진) 경기도 대변인은 경기도에서 벌어지는 지금의 상황에 대해 이런 말부터 꺼냈다.

현재 경기도는 이재명 지사가 항소심에서 당선 무효형을 선고 받으면서 국회의원들은 물론 전국 각지에서 구명을 위한 탄원서가 빗발치고 있다.

특히 출마예정자들은 "이 지사의 항소심 판결이 기본권 침해 등 위헌 소지가 있다"며 헌법소원으로까지 제기한 상태다.

여기에 지난 10월 29일에는 이 지사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김경수 경남도지사와의 회동이 알려지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친문과 비문의 화합'이라는 중요한 판이 경기도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조만간 본인만의 정치를 위한 길로 나서는 그는 1년이 넘는 시간 경기도 대변인으로 일해 온 경험을 통해 경기도 현안과 미래 등을 들어봤다.


■ "경기도가 멈출 수 있다"는 우려

경기도에서 벌어지고 있는 주요 이슈들 가운데 가장 우선되는 것은 다름 아닌 이 지사에 대한 대법 판결을 앞두고 이어지고 있는 구명 탄원이다. 이국종 아주대 교수에서부터 시작된 탄원서는 원혜영 국회의원 등 현역의원들의 참여까지 전국 각지, 각계 각층에서 동참하고 있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김 대변인은 "탄원에 동참하는 인사들과 어떤 접촉이나 요구가 없었다"면서 "이 지사의 구명을 위한 탄원서가 이어지는 것은 '대의 민주주의 파괴'를 우려하는 목소리"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지금은 대의 민주주의가 위기를 넘어 파괴되고 있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며 "전국 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경기도가 멈출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2020년 국회의원 선거 입후보 예정자들은 "현행 공직선거법의 '재갈물기', '마녀재판', '권리박탈' 초래를 우려한다"며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하고, 이 지사의 항소심 당선무효형 판결이 부당하다는 내용을 근거로 삼았다.

이는 그동안 경기도가 추진한 기본소득 도입과 지역화폐 확산, 공공건설 분양원가 공개, 24시간 닥터헬기 등 전국적인 파급력을 갖는 정책들이 대법 판단에 따라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와 맥을 같이 하기 때문이다.

김 대변인은 "그동안 경기도 정책들에 환호했던 전국 각지의 사람들이 경기도정이 멈춰서는 안된다고 하는 것"이라며 "대법원에서 잘못을 바로잡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이재명 지사와 인연 10여년

지난 1년 넘게 경기도의 대변인 역할을 담당해 온 그는 지난 2010년 성남시 시의원으로 당선되면서 당시 이재명 시장과의 인연이 시작됐다.

시의원 초선과 재선을 이 지사와 함께 하면서, 성남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했던 '청년수당'이나 '공공 산후조리원', '지역화폐' 등의 정책 추진해 함께했다. 개인적으로는 10년 넘는 숙원 사업이었던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지하화 사업을 해결하고, 노후화된 아파트 개량하는 사업들을 이루어 냈다.

이런 경험을 통해 김 대변인은 현재 본인만의 정치활동을 준비 중이며, 오랜 기간 활동해 온 지역구에 출마가 예상되고 있다.

김 대변인 본인이야 아직 공직에 있다보니 모든 것이 조심스러워 답은 하지 않았지만, 더불어민주당 김병관의원이 있는 성남분당갑에서 꾸준히 활동해 온 그였다.지역위원장(직무대행)까지 지낼 정도로 인정 받은 능력은 이미 일 잘하기로 입소문이 나 있다.

그가 생각하는 정치 철학은 "진심으로 대하고, 발로 뛰고 행동으로 보답하는 것"이라며 "많은 선거 격전지를 지켜보고 참여 해 본 경험을 봤을 때, 결국 자신과의 싸움이고, 목표를 정하고 진정한 마음을 가지면 길이 열린다는 자신감"이라고 말했다.


정치인으로 특별히 생각하는 정책을 묻는 질문에는 "수도권 동부권에 도심공항 터미널을 유치하고 싶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수도권 동부권역의 경우 성남, 용인, 광주, 이천 등에 많은 인구가 몰려 있고, 테크노밸리 등 기업들이 많지만 공항을 이용하기 위해서 서울의 도심공항까지 가야 하는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한 구상이다.


김 대변인은 "도심공항 터미널을 유치하면, 동부권 주민들위 교통편의가 크게 개선되고, 경제 활성화가 될 것"이라며 "제2, 제3판교로 확대되고 있는 판교테크노밸리의 경쟁력을 위해서라도 성남 도심공항 터미널이 꼭 필요하고, 유치하고 싶다"고 전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