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특감반 감찰 무마 의혹' 검찰, 대보건설 등 압수수색

오은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30 19:39

수정 2019.10.30 19:42

서울동부지검 /사진=뉴스원
서울동부지검 /사진=뉴스원

[파이낸셜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55)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시켰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건설사 등 회사 4곳을 압수수색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는 유 부시장 비위 의혹과 관련해 30일 오전부터 서울 강남구 대보건설 등 회사 4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이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유재수 부시장 비위 의혹과 관련해 대보건설 등 4개사 압수수색을 실시했다"며 "구체적인 혐의 사실에 대해서는 말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검찰은 유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시절 대보건설과의 유착이 있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유 부시장은 금융위 시절 업체 관계자들에게 차량과 자녀 유학비, 항공권 등 각종 편의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받았다.
그러나 별다른 징계 조치 없이 윗선 지시에 의해 무마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청와대 특감반 시절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 등을 주장한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은 지난 2월 조 전 장관 등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면서 내용에 유 부시장 관련 의혹 등을 담았다.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이달 7일 서울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유 부시장이 청와대 민정수석실 감찰을 받던 중 윗선의 지시로 감찰이 중단됐다고 주장했다.

onsunn@fnnews.com 오은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