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지역상생 외면하는 한국국토정보공사[fn 패트롤]

이승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27 17:30

수정 2019.10.27 18:03

경북에 드론교육센터 논란 이어
충남에 내년 1월 교육원 개관
전북도의회 항의방문에
최창학 사장 불쾌감 드러내기도
전북도의회 공공기관 유치지원 특별위원회가 지난 21일 건립 부지로 논란이 되고 있는 LX 한국국토정보공사를 방문해 드론전문교육센터 전북 유치를 위한 긴급 간담회를 갖고 있다. 전북도의회 제공
전북도의회 공공기관 유치지원 특별위원회가 지난 21일 건립 부지로 논란이 되고 있는 LX 한국국토정보공사를 방문해 드론전문교육센터 전북 유치를 위한 긴급 간담회를 갖고 있다. 전북도의회 제공

【 전주=이승석 기자】전북혁신도시에 둥지를 튼 지역 공기업인 한국국토정보공사(LX)가 본사가 있는 전북지역에 드론교육센터 건립을 위한 협의를 마치고도 경북도와 업무협약을 맺은 사실이 드러나 공분을 사고 있는 가운데 연수원 시설인 교육원을 충남에 짓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지역상생과는 동떨어진 행보라는 지적이다.

특히 혁신도시에 이전한 한국전기안전공사와 국민연금공단이 혁신도시법 이전기관 취지를 고려해 연수시설을 잇달아 전북에 이전 또는 신설하고 있고 정부가 혁신도시 시즌2를 통해 중앙 공공기관의 지역 이전을 추진하는 상황에 지역 정치권과 도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소속기관 전북 이전에도 '인색'

27일 LX와 전북도 등에 따르면 LX는 경기 용인시에 위치한 소속기관이자 국내 유일의 국토정보 전문 교육훈련기관인 '국토정보교육원'을 충남 공주에 조성하고 있다. LX는 4만평 가량의 넓은 부지에 상주직원 100명, 연수생 규모는 최대 200명가량이 연중 체류할 수 있는 교육원 시설을 창사 40주년이었던 지난 2017년 착공해 내년 1월 개관을 목표로 막바지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충남 공주 이전은 지난 2009년 확정돼 LX가 전북혁신도시로 이전(2013년)한 시기보다는 앞서 결정되면서 '명분'이 주어진 상태다.

하지만 2012년부터 본격 사업이 추진돼 전북으로의 동반 이전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뒤늦은 해명은 궁색하기 짝이 없다는 지적이다.

전북혁신도시에 이전한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지난 2017년 자체교육원을 정읍시 첨단과학산업단지로 이전하기로 확정, 전기안전실증센터를 포함한 대규모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국민연금공단도 최근 전북지역에 연수원을 건립하기로 결정, 관련 예산확보에 들어간 상태로 소속기관이나 부설기관을 전북지역에 이전하며 지역과의 상생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13개 공공기관 가운데 LX만 소속기관 등의 전북 이전이나 설치에 유독 인색하다는 비판이 힘을 얻고 있다.

■LX 수장은 트러블메이커?

LX는 국토정보교육원을 충남 공주에 이전하는 것도 모자라 전북도와 건립을 위한 협의를 끝내고 남원시, 정읍시, 진안군 등 8개 시·군으로부터 18곳의 후보지를 전달받아 현장실사(4곳)까지 진행한 드론교육센터를 경북도와 업무협약(MOU)을 맺어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실제 해당 MOU에는 경북 안동시 일대에 LX 대구경북지역본부를 이전하고, 국토 공간정보 데이터센터를 설립해 우수한 인력과 기술로 축적된 관련 데이터를 관리·활용해 '경북지역 공간정보 발전'에 협력하자는 내용까지 담겨 있다.

LX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드론교육센터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고, 형평성 문제가 있다"며 이를 전국 공모를 진행하는 명분으로 삼고 있다.


최근에는 전북도의회 송성환 의장 등 '공공기관 유치지원 특별위원회' 도의원들이 도민들을 뜻을 전달하기 위해 LX 최창학 사장을 항의 방문한 과정에서 "여기는 도의회가 아니라 (LX의) 회의실이다"며 관계자들이 질문을 제지하고 불쾌감을 우회적으로 드러내는 등 성난 민심에 기름을 쏟아 부었다. 전북지역에서 최 사장의 퇴진 목소리가 연이어 나오는 이유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뿐만 아니라 타 지역도 본사가 소재한 지역에 소속기관이나 부설기관을 이전 또는 신설하는 상황"이라며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정책인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취지를 무색케하는 현 상황은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기조에도 맞지 않다"고 말했다.

2press@fnnews.com 이승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