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카카오, 내년 상반기 뉴스서비스 '구독' 방식으로 전면 개편(종합)

뉴스1

입력 2019.10.25 14:12

수정 2019.10.25 15:25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가 25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오피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카카오 제공)© 뉴스1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가 25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오피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카카오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남도영 기자,박병진 기자 = 카카오가 포털서비스 '다음'의 뉴스 서비스를 내년 상반기까지 개인화 된 구독 방식으로 전면 개편한다. 이에 앞서 연예인 사생활에 대한 비방 등으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연예뉴스의 댓글 서비스는 이달 내로 폐지키로 했다. '실검전쟁'으로 여론조작 논란을 일으킨 실시간 이슈 검색어도 우선 카카오톡 내 샾(#)탭에서 우선 폐지해 반응을 살핀다는 계획이다.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는 25일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 오피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 방향을 발표했다.


카카오는 이날 오후 1시부터 카카오톡 '샵(#)' 탭 내에 있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없앴다. 이어 다음의 연예 섹션 뉴스 댓글은 이달 내로 폐지되고,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와 '검색어 추천' 기능도 연내 폐지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연예뉴스 댓글 폐지에 대해 최근 '악플'에 시달리다 세상을 떠난 가수 겸 배우 고(故) 설리(본명 최진리)의 사례와 같이 포털서비스가 특정 인물에 대해 폐해를 가하는 사례를 근절하기 위한 우선 조치라고 설명했다.

여 대표는 "최근 안타까운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연예 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 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 데 이르렀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관련 검색어 또한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애초 취지와는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뉴스 포함 콘텐츠 서비스 '구독' 중심으로 전면 개편

이날 카카오는 내년 상반기까지 뉴스 서비스 전체를 구독 중심으로 개편한다는 청사진도 발표했다. 언론사가 제공하는 뉴스 콘텐츠 뿐만 아니라 블로그 등 이용자 창작 콘텐츠(UGC)까지 포괄해 개인화 된 구독 서비스로 콘텐츠 서비스 골격을 전면 개편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다음 포털 뿐만 아니라 카카오 내 샵(#) 탭 등에도 반영된다.

여 대표는 "담당자들과 오랜 논의를 거쳐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만들자는 방향을 잡았다"며 "그에 맞춰 새로운 플랫폼 준비에 착수한 상태"라고 말했다.

카카오의 개편 방향은 최근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서 이용자들이 구독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향과도 일치한다. 앞서 네이버도 이달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20' 행사에서 '인플루언서 검색'을 강화하겠다는 방향을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개편 발표 시점을 두고 여민수·조수용 대표는 "오랜 기간 내부적으로 고민해 온 방안을 발표한 것"이라 설명했지만, 최근 포털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한 차례 홍역을 겪은 네이버는 지난 4월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 검색어를 없애고, 뉴스 서비스를 언론사별 구독 서비스 중심으로 개편하며 포털이 여론을 주도한다는 논란에 거리를 두는 시도를 한 바 있다.

마찬가지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 편향성 등에 대한 개선을 압박받고 있는 카카오는 이날 이용자들의 손에 콘텐츠 소비 패턴을 맡긴다는 방침을 발표하며 돌파구 마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 측은 네이버가 택한 언론사 구독 방식이나 인플루언서 검색과는 차별화를 두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개편 내용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조 대표는 "언론사 기사뿐 아니라 인플루언서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콘텐츠, 블로그나 브런치도 대중에게는 같은 등가의 미디어로 재창조되고 있다"며 "전 국민이 똑같은 기사들의 나열을 보고 포털이 아젠다를 세팅하는 기능을 가지는 게 바람직하다고 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언론사를 구독하는 방식이 아니라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인이 재구성하는 방식을 구상하고 있다"며 "비즈니스적으로 리스크가 있을 수 있는 결정이라 (이 자리에서) 소상히 말씀드리기는 어렵고 언론사 등 많은 파트너사도 있기 때문에 논의를 하면서 서로 관계를 잘 풀겠다"고 덧붙였다.

◇'실검'은 폐지까지 고려…순기능 살릴 대안 마련 고심

지난 8월부터 다음과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선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을 둘러싸고 '조국힘내세요' 등의 정치적 의사를 표현하는 검색어가 실검 상위권을 연일 장악한 이른바 '실검전쟁'이 벌어진 바 있다.

이를 두고 자유한국당은 '여론조작'이라 비판하며 포털사의 실검 서비스 개선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달 열린 국정감사에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여민수 카카오 대표와 한성숙 네이버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질의하기도 했다.

이 같이 논란이 되고 있는 실검 서비스에 대해 카카오 측은 트렌드를 보여주는 실검의 본 기능은 살리되 '실시간'이 주는 부작용을 없앤 새로운 서비스 방식을 고민하겠다고 설명했다. 기존 실검 서비스는 폐지까지 염두하고 있다. 이는 이용자들이 찾아 들어가 검색어 동향 등을 살필 수 있는 '구글트렌드'와 같은 서비스를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조 대표는 "실시간으로 검색어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사용자들이 어떤 검색어를 입력하는지 트렌드를 보여주는 서비스는 여전히 유효하다"며 "로직 개선 차원이 아닌 실시간 검색어가 줬던 순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다른 서비스를 이야기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네이버에선 실검전쟁과 같은 정치적 의사 표현 외에도 실검이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는 사례도 문제가 되고 있다. 이는 실검 알고리듬을 이용해 특정 시간대에 이용자의 입력을 유도, 광고성 검색어를 상위권에 노출시키는 것을 말한다.


네이버는 검색어의 상업성·광고성을 자의적으로 판단해 개입하기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진 반면, 카카오는 이를 명백한 '어뷰징'으로 보고 있다고 선을 그어 차이를 보였다.

여 대표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서 상업적 키워드 어뷰징에 대해서는 알고리즘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며 "실검 자체의 근본적인 취지 목적에 전혀 부합하지 않는 어뷰징이라고 판단해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 대표는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표현의 자유가 중요한 철학이라는 건 견지하고 있지만 여기서 발생되는 부작용도 분명히 존재한다"며 "플랫폼 사업자가 응당 책임을 져야 하고 그 이후의 부분에 대해서는 이용자 반응 반영해 순차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