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김상교·화성·美대사관저…경찰청 종합국감 질타 예고

뉴시스

입력 2019.10.24 06:00

수정 2019.10.24 06:00

24일 행안위 종합감사…행안부·경찰청 등 피감 화성 수사 거론 전망…인권침해 언급 가능성도 美대사관저 침입도 화두…수사 상황, 경비 문제 김상교 참고인 출석 예정…이철성 등 증인 채택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심동준 기자 =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가 24일 경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한다. 이번 국감에서는 화성연쇄살인 사건 수사와 대학생 단체의 미국대사관저 무단침입 사건 등이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버닝썬 사건'의 출발점이 된 김상교씨가 참고인으로 출석하는 것도 관심거리다.

정치권과 경찰 등에 따르면 행안위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행정안전부·경찰청 등에 대한 종합감사를 연다.

이번 국감에서 여야 위원들은 경찰청에 대해 화성연쇄살인 사건 관련 부실·강압수사 의혹, 한국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의 미국대사관저 침입 등 문제를 다수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사건 발생 33년 만에 미제였던 화성연쇄살인 사건 용의자를 DNA 분석을 통해 이모(56)씨로 특정하고 본격적인 재수사에 돌입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이씨로부터 살인 14건, 강간·강간미수 30여건에 대한 자백을 받았다. 하지만 다른 진범이 있다고 알려졌던 8차 사건도 이씨가 자신이 했다는 주장을 하면서 과거 부실·고문 수사 논란도 고개를 든 상황이다.

지난 18일 대진연의 미국대사관저 무단침입 사건도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당시 이 단체 회원 등 19명은 사다리를 이용해 담을 넘어 미국대사관에 침입했다.

경찰은 연행자 가운데 4명을 지난 21일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구속하고 무단침입 배후 등 경위를 추적하고 있다.

이날 국감에서는 대진연 단체의 성격과 실체, 침입 경위에 대한 수사 상황, 미국대사관저 등 주요 시설 경비 문제 등을 질책하는 목소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서울경찰청은 지난 23일 외국공관저 경비 근무자들에게 호신용 경봉과 분사기를 지급하고 위해 행위자에 대한 강경 대응 방침을 세웠다.

한편 이날 클럽 '버닝썬' 사건 최초 신고자로 알려진 김상교(28)씨가 참고인으로 출석한다.

김씨에 대해서는 사건 축소와 은폐 수사 관련 의혹에 대한 질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장선상에서 이른바 '버닝썬 경찰총장' 윤모(49·구속) 총경에 대한 경찰의 부실 수사 의혹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증인으로는 이철성(61) 전 경찰청장, 허인회(55) 전 녹색드림협동조합(녹색드림) 이사장 등이 채택됐다.

이 전 청장에 대해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당일인 2017년 3월10일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 인근에서 시위를 벌이던 참가자 일부가 숨진 것에 대한 사과를 촉구하는 주장 등이 있을 수 있다.

허 전 이사장과 관련해서는 서울시가 태양광 미니발전소 보급사업 참여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 관련 질의가 나올 수 있다.
허 이사장은 친여권 성향 인사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앞서 감사원은 서울시가 사업 과정에서 일반 업체와 협동조합을 차별하고, 일부 업체가 미니발전소를 직접 설치하지 않고도 하도급을 받는 등의 정황이 있었다고 봤다.
또 서울시는 관련 의혹 일부를 경찰에 수사의뢰 했다.

s.w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