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후쿠시마 방사능 폐기물 유실 '대책 없다'…해수부 국감서 지적

뉴시스

입력 2019.10.21 18:38

수정 2019.10.21 18:38

21일 해양수산부 국정감사 진행 "현황 파악, 대책 마련 못 해" 질책 문 장관 "대응방안 적극 논의할 것"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 및 소관기관 국정감사(종합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0.21.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 및 소관기관 국정감사(종합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0.21.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김가윤 기자 = 태풍 '하기비스'로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폐기물이 유실되면서 인근 해역이 방사능에 오염될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주무 부처인 해양수산부가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지적이 국감서 이어졌다.

21일 해양수산부와 소관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폐기물 유실에 대한 현황 파악과 오염수 방류 관련 대책 마련이 부실하다는 질책이 쏟아졌다.

최근 태풍 하기비스가 몰고 온 기록적인 폭우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생긴 방사성 폐기물이 인근 하천으로 유실되는 일이 발생했다.

후쿠시마현 다무라(田村)시는 강 하류 500m까지 수색해 유실된 자루 중 10개를 회수했으나, 몇 개가 유실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폐기물 자루에는 오염 제거 작업에서 수거한 풀이나 나무 등이 들어 있으며 무게는 1개에 수백㎏에서 1t에 달한다.

이날 국감장에서 손금주 의원은 "방사능 폐기물이 강을 따라 바다로 흘러가면 오염수 방류와 비슷한데 유실된 폐기물을 모두 회수하고 정확한 조치와 검사가 이뤄지기 전까지는 일본 수산물 전체에 대한 수입을 금지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물었다.

문 장관이 "수입 수산물 검사에 대해선 식약처가 결정하는 사안"이라고 답하자 손 의원은 "자꾸 식약처 관할이라고 하는 순간 신뢰가 떨어진다"며 "해수부는 여러 차례 방사능 조사 결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만 있다"고 지적했다.

손 의원은 "오염된 해수가 지구를 한 바퀴 돌아서 오는데 1년이라는데, 방사능 폐기물이 얼마나 유실됐는지도 잘 모르고, 해수가 얼마나 오염됐는지도 잘 모르고 있다"며 "정부가 정보를 투명하게 공지해야 하고 잠재적 위험성을 국민에게 고지할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박완주 의원도 "오염수에 대해 원자력안전위원회나 식약처, 해수부 각각 역할이 다르긴 하지만 바닷물만 검사하면 되는 게 아니고 수자원이 오염된다는 걸 생각하면 주도적으로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며 "일본은 계속 오염수를 방류한다고 하고 태풍에 일부는 유실됐다고 하니까 국민들은 자꾸 불안해한다"고 덧붙였다.


경대수 의원은 "전문가들은 후쿠시마 환경영향성 평가에 대해 예측 시뮬레이션 결과도 없고 국내 해양생태계 영향성 분석 내용도 없다는 얘기들을 한다"며 "원안위 소관이라고 너무 무관심 한 것 같은데 방사능이 흘러 들어왔을 때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문 장관은 "국민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대책을 세우고 있으며, 원안위에 실시간 모니터링 결과 자료를 요청했다"며 "또한 해수부 주관으로 네 군데, 원안위가 제주 남단 네 개 정점에서 해수를 재취해 분석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일대사관을 통해서 후쿠시마 관련 동향을 파악하고 있고, 전국 연근해 대상으로 해양 모니터링 실시, 후쿠시마 인근서 평형수를 적재해 입항한 선박 검사 강화 등을 실시했다"며 "방류가 있을 경우 그에 대한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국무조정실 중심으로 논의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yo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