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日 태풍 피해 추경 추진...사망자 75명까지 증가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6 14:51

수정 2019.10.16 14:51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5일 열린 일본 참원 예산위원회에 참석, 태풍 하기비스로 인한 피해자들을 위해 묵념을 하고 있다. AP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5일 열린 일본 참원 예산위원회에 참석, 태풍 하기비스로 인한 피해자들을 위해 묵념을 하고 있다. AP뉴시스
【도쿄=조은효 특파원】 제19호 태풍 '하기비스'가 일본 열도를 강타한 지 사흘이 지났으나 사망자가 계속 증가하면서, 16일 현재 75명으로 집계됐다. 태풍으로 인한 교통망 등 인프라와 산업시설 피해 역시 상당, 일부 피해지역에선 복구 시점을 가늠하기도 어려운 상태다.

이날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히타치(日立)아이이시스템은 후쿠시마현 고리야마시에 있는 정보통신기기를 만드는 사업장이 침수됐으며, 공장 가동시기를 예상하기도 어려운 지경이다.

지게차 생산업체인 도요타자동직기는 거래처로부터 부품 공급에 차질이 발생, 아이치현 다카하마시 공장의 가동을 16일 이후 수일간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도통신은 고리야마 중앙공업단지 일대에 침수 지역이 많은 상황이고 태풍 피해가 소매업에서 제조업으로 확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광산업도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도쿄와 이시카와현 가나자와시를 잇는 호쿠리쿠 신칸센 고속열차의 차량 3분의 1이 침수되는 초유의 사태로 인해 운행이 중단되면서, 가나자와 시내의 숙박시설 예약을 취소한 이들이 12일 450명, 13일 400명에 달했다. 가나자와시관광호텔협동조합 담당자는 "영향이 심각하다. 관광객뿐만 아니라 출장자도 줄어든다"고 아사히신문에 말했다.

지방의 침수·붕괴 사고가 잇따르면서, 추경예산 편성까지 검토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전날 비상재해본부에서 추경을 포함한 재정 조치를 지시한데 이어 16 일 오후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출석해 "인프라 노후화 대책에 다양한 재원을 고려, 만전을 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당장 급한대로 5000억엔(약 5조4650억원)의 예비비를 활용하고, 피해 지자체에 교부세를 앞당겨 지급할 방침이다.
또 지자체 복구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국고보조율을 높일 방침이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