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국감현장] '개구리소년사건' 으로 시작해 끝난 대구경찰청 국감

뉴스1

입력 2019.10.10 18:29

수정 2019.10.10 18:34

10일 오후 대구지방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구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개구리소년 실종사건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한 보고가 이어지고 있다. 2019.10.10/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10일 오후 대구지방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구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개구리소년 실종사건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한 보고가 이어지고 있다. 2019.10.10/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이언주 무소속 의원이 10일 오후 대구지방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구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개구리소년 실종사건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2019.10.10/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이언주 무소속 의원이 10일 오후 대구지방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구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개구리소년 실종사건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2019.10.10/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송민헌 대구지방경찰청장이 10일 오후 대구지방경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구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개구리소년 실종사건에 대한 수사 상황 보고를 하고 있다. 2019.10.10/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송민헌 대구지방경찰청장이 10일 오후 대구지방경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구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개구리소년 실종사건에 대한 수사 상황 보고를 하고 있다.
2019.10.10/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대구ㆍ경북=뉴스1) 남승렬 기자 =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10일 대구지방경찰청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최근 재수사에 들어간 장기 미제사건인 '대구 개구리소년 실종·암매장 사건'(이하 개구리소년사건)과 관련된 여야 의원들의 질문이 쏟아졌다.

여야 의원들은 경찰의 진상규명 의지에 뜻을 함께 하면서도 초동수사 부실 의혹 등을 강하게 질타하는가하면, 사건의 실체적 진실에는 접근하지 못하는 이른바 '희망고문'에 그쳐서는 안된다고 주문했다.

자유한국당 이진복 의원(부산 동래)은 "화성 연쇄살인사건 진범 특정에 따른 연장선에 따라 경찰청장 지시로 일괄적인 수사가 돼 유가족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희망고문'이 돼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화성의 경우는 유전자가 현장에 있어서 진범 특정이 가능했지만 개구리소년사건은 그렇지 않다며 "특히 유골이 발견된 와룡산 세방골 일대에 대한 수색이 제대로 이뤄졌느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대해 송민헌 대구지방경찰청장이 "1991년 당시엔 수색을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 "안한 것으로 알고 있다", 정확히는 잘 모르겠다"라는 등의 답변을 하자 이 의원은 "초동수사부터 상당한 문제가 있었던 것 아니냐"고 질책했다.

유골이 발견된 2002년 9월 26일 이후 경찰이 내놓은 '저체온증에 따른 사망' 발표에 대해서도 의원들의 질책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서울 중구성동갑)은 "당시 수사본부장은 달서경찰서장이었던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이라며 "김 전 청장이 저체온증에 따른 사망으로 보인다고 언급해 그게 현재까지도 경찰의 공식입장인 것으로 아는 사람이 많다"고 지적했다.

특히 홍 의원은 군인들의 사격훈련에 따른 타살 의혹에 대해 "군부대에서 사고 발생일 사격훈련이 없다고 밝혔지만 그날 총소리를 들은 증언이 있었고 특히 미군의 사격 훈련이 있었다는 설도 있는데 그에 대한 수사도 다시 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국감은 통상적으로 진행되던 여야 의원들의 치안 이슈 전반에 대한 질의 응답이 아닌 개구리소년사건과 관련된 현장 시찰로 대체, 진행되면서 일부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우리공화당 조원진 의원(대구 달서병)은 "치안문제, 자갈마당 관련 경찰 유착 의혹 등 다뤄야할게 많은 대구경찰청 국감이 정치적 프레임에 따라 개구리소년사건 하나만 이야기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며 "정치적 프레임에 따라 대구의 치안 이슈를 묻어버리는 국감 일정은 대구로 봐서도 좋지 않다"고 했다.

무소속 이언주 의원(경기 광명을)은 "대구 자갈마당 재개발과 관련해 조폭과 포주, 포주 뒤를 봐주는 경찰 등 이들의 오래된 유착 의혹으로 고소고발이 진행 중이고, 자갈마당 관련 의혹은 대구시민들의 관심이 크다"며 "물론 개구리소년사건도 중요하지만 이 모든 치안 이슈가 현장 시찰로 대체될만한 상황이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대해 송민헌 청장은 "개구리소년사건 등 미제사건의 경우는 공소시효가 지났지만 국민적 관심이 큰 사안"이라며 "공소시효 완성 여부와 관계 없이 경찰의 소명을 가지고 원점에서 다시 수사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보낸 DNA 감식 결과를 바탕으로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개구리소년사건은 1991년 3월26일 대구 달서구 성서초교에 다니던 우철원, 조호연, 김영규, 박찬인, 김종식군이 도롱뇽 알을 찾으러 집 뒤쪽의 와룡산에 올라갔다 실종된 후 11년만에 모두 백골로 발견된 사건이다.


경찰은 국내 단일 실종사건으로는 최대 규모인 연 35만명의 수색인력을 풀었지만 범인이나 실종 경위를 끝내 밝혀내지 못했다.

한동안 잠잠하던 이 사건은 2002년 9월26일 와룡산 세방골에서 실종 어린이들이 유골로 발견되면서 세간의 관심을 끌다 2006년 공소시효가 만료되면서 현재까지 미제로 남아 있다.


그러다 지난달 20일 민갑룡 경찰청장이 재수사를 지시하자, 대구경찰청은 기존 미제사건수사팀 외에 광역수사대 1개팀을 추가해 재수사에 들어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