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대한민국 산림문화박람회, 11일 장흥서 개막

황태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0 14:44

수정 2019.10.10 14:44

20일까지 '블루 이코노미' 연계 산림휴양 홍보·임산물 먹거리장터 운영
대한민국 산림문화박람회, 11일 장흥서 개막

【파이낸셜뉴스 무안=황태종 기자】전남도는 오는 11~20일 장흥군 탐진강변 일원에서 '인간의 삶을 숲에서 찾는다'라는 주제로 '2019년 대한민국 산림문화 박람회'가 열린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산림문화 박람회'는 산림청이 주최하고, 전남도·장흥군·산림조합중앙회가 공동 주관한다. 주요 볼거리는 숲과 정원을 느낄 수 있는 주제관, 야외 전시판매 체험장, 전남 시·군 홍보관 등이다.

숲 주제관은 국민 여가 증진과 자연을 기반으로 산림정책을 알리는 전시관이다. 문화작품 입상작 전시, 산림 사진, 대나무·목공작품 등 산림문화·정책·산업에 대해 다채롭게 전시한다.

특히 전남도 산림 홍보관은 새 천 년 비전인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와 연계해 숲에서 휴식을 즐기는 민간정원, 숲길, 산림치유 등을 연출해 관람객에게 산림휴양의 가치를 알릴 계획이다.


산림문화 박람회의 축제 분위기 확산을 위해 '시·군의 날'도 운영해 지자체별 특성화된 정책을 전시한다. 체험거리도 준비했다.

'전남 임산물 먹거리 장터'에선 임업 후계자가 숲에서 생산한 산부추·표고버섯 등을 재료로 만든 파전과 유자막걸리, 순천만막걸리, 벌교태백산맥 막걸리 등 시·군 대표 막걸리를 맛볼 수 있다.

시·도 임산물관에선 시·군 임업후계자가 생산한 우수 임산물을 전시·판매한다.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판매부스를 마련해 친환경 임산업 시장 활성화에 나선다.

또 다양한 숲 속 레포츠를 체험하도록 실내 암벽 등반과 산림 VR(가상현실)체험, 짚라인, 친환경 키즈 놀이방 등을 운영한다.

전남 아열대·난대림의 우수성과 활용 방안에 대한 학술대회도 열린다. 지속가능한 산림경영과 산림가치를 고양할 수 있는 학술발표, 숲 모델 학교, 사유림 소득향상 연구회 총회 등 다양한 학술회의도 준비됐다.


박형호 전남도 산림휴양과장은 "청정산림이 주는 치유와 힐링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나아가 임산업 발전의 계기로 삼겠다"며 "풍요로운 가을날 가족과 함께 박람회장을 찾아 숲이 주는 행복과 여유를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