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후쿠시마 평형수 방출 공개하라"…해수부는 묵묵부답

뉴스1

입력 2019.10.05 11:50

수정 2019.10.05 11:50

김종회 무소속 국회의원./뉴스1
김종회 무소속 국회의원./뉴스1

(전북=뉴스1) 김동규 기자 = 김종회 국회의원(전북 김제·부안)과 해양수산부가 일본 후쿠시마 평형수 국내 배출 관련 정보 공개를 놓고 맞서고 있다.

김 의원은 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해수부는 감추려는 모양새다.

5일 김종회 의원(전북 김제부안)에 따르면 지난 4일 해수부를 상대로 한 국회 농림해양수산식품위원회 국감장에서 후쿠시마 등에서 퍼올린 평형수가 국내 해역에 얼마나 방류됐는지, 이곳에서 서식하는 어패류는 안전한지 여부에 대해 공개를 요구했다.

하지만 해수부가 강력한 차단막을 치면서 일진일퇴의 공방이 이어졌다.

김 의원은 "해수부가 동문서답식 발언으로 일관하며 본질을 회피하고 단 하루 동안 진행되는 국감만 피하면 된다는 '버티기'로 일관했다"고 비난했다.

오전 국감에서 김 의원은 문성혁 해수부 장관에게 "지난 8월21일 원자력발전시설 폭발사고가 일어난 후쿠시마 해역의 방사능 오염수가 국내에 대규모로 반입돼 유출된 사실을 공개한 바 있다"면서 "이 사실이 알려진 뒤 본 의원실에는 시민들의 전화가 쇄도했다"고 설명했다.


일본을 오가는 배에 오염된 평형수가 실렸고 이 평형수를 우리 해역에서 방출했다는 내용이다. 용량은 128만톤으로 2리터 생수병 기준 6억4000만개에 달하는 수량이다.

언론을 통해 이 사실을 접한 시민들이 Δ방사능 오염수 주입 및 배출 시기와 지점 Δ배출된 지역 바다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Δ서식어종 및 유통경로 Δ국민 식탁에 올려진 규모 등에 대한 진실공개를 요구했으며 김 의원은 그동안의 과정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수차례의 정보공개 요구에도 불구하고 해수부는 '관련 사실이 공개되면 판매 부진에 시달리는 수산업계가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우려된다'며 정보공개를 차일피일 미룬다"면서 "국민의 알권리와 먹거리 안전보다 수산업계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퇴행적 행보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국감장에서 이를 추궁하며 정보공개를 요구했고 문 장관은 "즉각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약속했다.

그러나 오후 열린 국감에서 해수부는 김 의원에게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참다못한 김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오염된 평형수를 어디에 버렸는지 공개하고 실태조사를 통해 바다와 어패류가 오염됐는지 여부를 속 시원하게 밝히라고 요구했는데 해수부는 평형수를 버린 지점과 무관한 64개의 지점에서 방사능 조사를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유입되는 평형수를 조사하겠다는 동문서답식 자료를 내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국감이 끝난 후에도 정보공개와 전면적인 실태조사를 요구하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들의 먹거리 안전을 지키겠다'는 김종회 의원과 '수산업계를 보호하겠다'는 해수부가 어떤 결론을 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