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참여연대, '조국 지지자 비판' 김경율 위원장 징계위 회부 결정

뉴스1

입력 2019.09.30 15:03

수정 2019.09.30 15:03

김경율 참여연대 집행위원장./뉴스1 © News1
김경율 참여연대 집행위원장./뉴스1 © News1

(서울=뉴스1) 유경선 기자 = 김경율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이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조국 법무부장관 지지자를 가리켜 '입으로만 개혁을 외치는 위선자들'이라고 한 비판과 관련해 참여연대는 김 위원장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했다.

참여연대는 김 위원장의 발언이 "시민사회 활동에 참여한 사람들을 폄하한 것"이라며 29일 상임집행위원회에서 그를 징계위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참여연대는 "해당 사안(조 장관 관련)에 대해 참여연대 내에서 많은 토론이 진행되고 있고, 개인적인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면서도 "그 점을 감안하더라도 김 위원장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은 그 내용과 표현이 부적절하다고 보고 사안을 엄중하게 처리하기로 했다"고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입장을 내놨다.

이어 "김 위원장이 글을 올리기 이전인 지난 28일 오전에 이미 위원장직 사임과 회원 탈퇴 의사를 알려왔다"며 "그러나 해당 글은 시민사회 활동에 참여해온 사람들을 폄하하는 것으로 볼 수 있어 그를 징계위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참여연대 상임집행위원회는 참여연대 임원의 부적절한 행위에 관해 시민들에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구성원 모두 행동과 표현에 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참여연대는 김 위원장이 글을 올린 29일 당일에도 "김 위원장의 글은 참여연대 입장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몹시 당혹스럽고 유감스러운 일"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징계위 일정과 관해서는 "아직까지 정해진 내용이 없다"며 관련 징계 규정에 대해서도 "아직 징계위가 열리기 전이라 자세한 내용을 밝히기 어렵지만 민주주의 일반원칙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29일 조 장관 지지자들을 겨냥하면서 현 정부의 권력 주변부만 맴돌 뿐 입으로만 개혁을 외치는 위선자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조 장관을 향해서도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2년 반 동안 적폐청산 컨트롤타워인 민정수석의 자리에서 시원하게 말아드셨다"며 "윤석열(검찰총장)은 내가 기억하는 것만 MB 구속, 사법농단 사건,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사기 사건 등을 처리했거나 처리하고 있는데 어느 쪽이 더 불편하냐"고 적었다.


그는 "이제 목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마무리하고 너희 같은 XX들하고 얼굴을 안 마주치고 사는 것"이라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삼성 바이오로직스 회계사기 사건 수사를 강력하게 요구해 왔다.
그는 국민연금의 수탁자책임위원회 주주권행사분과 위원으로도 참여한 바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