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트럼프 행정부, 중국 유조선업체 제재…"대이란 제재 위반"

뉴시스

입력 2019.09.26 09:20

수정 2019.09.26 09:20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권성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이란산 원유를 선적한 것으로 알려진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중국 유조선 업체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조치는 유럽 동맹국 등 일부 국가들이 미국에 이란에 대한 제재를 완화할 것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결정됐다.

트럼프 행정부가 제재를 가한 중국 국영 기업들은 코스코 시핑 탱커(Cosco Shipping Tankers) 등 세계적인 규모의 유조선 업체들이다.

미국 정부가 중국 유조선 업체들에 제재를 가하면서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미중 간 긴장이 더욱 고조될 것으로 보인디고 전 미국 관리는 경고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25일 뉴욕 유엔총회 도중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국 유조선 업체들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우리는 (이란) 제재를 위반하는 모든 행위에 대해서 제재를 가하겠다고 중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에 알렸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등 트럼프 행정부 고위관리들은 중국 등 여러 국가에 이란산 원유를 수송한 사실이 확인되면 제재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코스코 시핑 탱커는 1100척 이상의 선박을 운용하는 용량면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운송업체다.

코스코 시핑 탱커 고위임원은 "전 세계 최대 유조선 업체 중 한 곳을 제재하는 행위는 잘못된 선택이다"라고 밝혔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25일 미국 정부의 이번 조치를 "무자비한 경제 테러"에 비유하며 미국이 대이란 제재를 해제하지 않으면 트럼프 행정부와 협상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워싱턴 주재 중국 대사관은 아직까지 이번 제재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고 WSJ은 전했다.

미국은 유엔총회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원국인 중국을 포함해 강대국들에게 사우디아라비아 정유시설 공격 배후로 지목된 이란에 대한 압박을 지지해줄 것을 요구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14일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의 석유시설 두 곳이 무인기(드론)에 피격당한 사건과 관련해, 예멘 후티 반군은 공격을 자행했다고 주장했지만 미국과 사우디는 배후로 이란을 지목했다.

ks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