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상방류 막아야"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24 18:41

수정 2019.09.24 18:41

"처리방안 국제사회와 공조" 강조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장이 24일 서울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장이 24일 서울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24일 일본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가능성에 대해 "해양생태계와 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미래 세대에 부담이 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원전 오염수 처리는 단순히 과학적 원리나 근거가 전부가 아니다"라며 일본 당국의 주장을 비판했다.

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일본 정부가 투명하고 공정한 정보공개 과정을 선행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엄 위원장은 "현재로서는 일본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지 못하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일본 정부가 해상방류가 아닌 다른 처리방안을 찾도록 국제사회가 공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엄 위원장과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은 지난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제63차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 참석했다. 우리 측은 회원국들에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가능성과 해양환경 파괴를 우려하는 우리의 입장을 전하며 국제공조를 요청했다. 당시 양국은 반박, 재반박 논쟁을 벌였다.

엄 위원장은 "일본이 제시하는 과학적 근거는 선량한도에 의한 원칙, 즉 방사선량 배출의 제한치를 만족하는지 여부만을 보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선량한도 원칙)뿐만 아니라 '정당화'와 '최적화에 대한 원칙'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당화·최적화·방사선량 한도의 원칙은 IAEA가 제시한 원자력안전 사고를 처리하는 3대 원칙이다. 엄 위원장은 "IAEA도 (해양방류 문제를) 중요하게 보고 있다.
우리가 제기하는 문제와 우려 등을 이해한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