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물리적 제한없는 제로페이… 4차산업혁명에 알맞는 플랫폼"[인터뷰]

최용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02 17:34

수정 2019.09.02 17:34

윤완수 제로페이 민간법인 전환 준비위원장
오프라인 간편결제 중국에 밀려..예금계좌 기반 서비스가 돌파구
기업 상거래 새 방향성 제시 가능
사진=박범준 기자
사진=박범준 기자
"제로페이는 신용카드 결제가 많은 한국에서 예금계좌 기반 결제망의 경부고속도로가 될 수 있다."

지난 8월 30일 서울 영등포동 웹케시 본사에서 만난 윤완수 '제로페이' 민간법인(SPC) 전환 준비위원장(사진)은 인터뷰를 시작하자마자 이같이 말했다.

윤 위원장은 "신용카드 결제망을 '철도'로 본다면 예금계좌 기반인 제로페이는 '도로'로 볼 수 있다"면서 "돈이 오가는 '길'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어야 하는데 국내는 수수료가 비싼 신용카드 거래망(철도망)만 있다"고 주장했다. 철도보다 값이 싼 도로처럼 수수료가 저렴한 제로페이도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길이 많아야 다양한 서비스가 나오고 새로운 부가가치가 만들어진다는 뜻이다.

그는 "제로페이는 누구나 편하고 값싸게 이용할 수 있는 도로를 짓는 것과 비슷하다.
제로페이 가맹점을 늘리며 활성화를 꾀하는 건 경부고속도로를 만드는 것과 같다"며 "제로페이로 카드결제 외 다양한 결제방식을 만들면 새 부가가치가 발생한다. 간편결제 업체, 가맹점 업체 등 기업 참여로 4차산업혁명과 연결된다"고 했다.

윤 위원장은 제로페이가 스마트폰 기반인 만큼 4차산업혁명에 적합한 플랫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4차산업은 산업간 융합이 핵심인데 카드는 물리적 제한이 있다. 반면 앱은 무궁무진하다"며 "예로 마트에서 물건을 고르고 문만 통과하면 되는 시대가 온다. 결재와 구매가 자동으로 이뤄지는 기술이 제로페이에 더해질 수 있다"고 했다.

그는 기업 법인카드를 예로 들며 제로페이 본래 취지인 소상공인 지원 외 다른 가능성도 크다고 봤다.

윤 위원장은 "기업, 정부 공공기관은 예산을 가지고 운영되는데 카드를 쓴다. 주어진 예산을 써야 하는데 외상값을 갚는 구조다. 한국이 신용카드 결제만 있어서 그렇다"며 "제로페이를 통해 법인카드를 쓰면 추후 영수증 첨부도 불필요하고 업무도 자동화된다. 제로페이가 소비자 상거래 뿐 아니라 기업에서 쓰는 상거래에 새로운 방향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이 예금계좌 기반 간편결제가 국내 보다 활성화된 점도 지적했다.

그는 "중국은 전 국민 중 신용카드는 5% 정도만 사용한다. 대신 거지도 QR코드로 동냥을 받을 정도로 간편결제가 발달했다"며 "한국은 전자금융이 발달했지만 핀테크를 기반으로 한 오프라인 결제가 약하다. 중국이 오히려 계좌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으면 한국은 점점 뒤쳐진다"고 우려했다.

제로페이 이용자가 적고 불편하다는 비판에 대해선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다"고 답했다. 그는 "서비스 시작단계인데 이용이 적다는 건 우물에서 숭늉 찾는 것과 같다"며 "가맹점과 이용자 증가는 시간이 해결한다. 이용 불편은 기술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스타트업이 뛰어들고 있다. 제로페이가 정쟁 도구로 여겨지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제로페이 가맹점은 전체 소상공인의 10% 수준인 27만여개에 달한다"며 "가맹점수가 늘수록 카카오페이 같은 간편결제 업체 등이 제로페이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새 사업을 시작할 거다. 가맹점 50만개가 생기면 대부분 금융권 및 기업체는 가맹에 참여할 거다. 전국에서 제로페이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SPC 준비위원장을 맡은 한 달간 법인설립을 준비했다. 오는 10월까지 제로페이 민간법인 전환을 끝낼 계획이다. 법인설립에 필요한 출자도 마무리 단계다.

그는 "법인설립을 위한 법, 체계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은행과 간편결제 기업에서 출자하려는 곳이 많다"며 "제로페이는 민관이 협력해 가맹점 수를 늘릴 때 앞으로 신용카드 결제보다 더 편한 거래로 정착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정부는 제로페이를 지난해 12월 시작했다.
지난 7월 31일 기준으로 27만개가 가맹점으로 가입했고 누적 결제 건수는 112만건, 결제금액은 213억원이다. 일평균 결제실적은 지난 1월 514건, 865만원에서 지난 7월 1만726건, 2억3890만원으로 늘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초 시장 친화형 정책을 펼치기 위해 제로페이 운영권을 민간에 이양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junjun@fnnews.com 최용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