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항 북항 재개발 3년내 마무리… 시민 행복 공간으로" [인터뷰]

노주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8 18:29

수정 2019.08.28 18:29

취임 1주년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내년 하반기 친수공원 우선 개방..단순개발 아닌 해양관광 명소로
북항연안유람선사업도 10월부터
BPA 제공
BPA 제공
"부산항 신항 터미널 운영체계 개선을 통한 항만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고, 내실 있는 북항 재개발사업 추진과 신항 인프라 시설 적기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데 힘을 쏟을 것입니다."

28일로 취임 1주년을 맞은 남기찬 부산항만공사(BPA) 사장(사진)은 "북항재개발사업과 해양산업클러스터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남 사장은 취임과 함께 '사람중심, 혁신성장, 상생협력, 고객중심'의 4대 경영방침을 정해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힘을 쏟았다.

남 사장은 "북항재개발사업의 경우 공공성 강화와 조기 완공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2022년 완공 목표로 전반적인 사업공정을 본궤도에 올려놓았다. 친수공간은 내년 말 완공해 시민에게 조기개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취임 이후 북항재개발사업을 본궤도에 진입시키고 세계적 해양관광 명소로 개발하기 위해 힘을 쏟았다.
"부산항 북항재개발사업은 오는 2022년 4월 전체 기반시설 준공을 목표로 관련 공정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면서 "친수공원은 전체 24만㎡ 중 13만㎡를 올 하반기 착공해 내년 하반기 우선 개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항만공사는 현재 진행 중인 부산역과 북항재개발사업지를 연결하는 국내 최대 광장형 보행데크 가운데 부산역과 환승센터를 연결하는 1단계 구간은 연내 조기에 완료하기로 했다. 환승센터에서 국제여객터미널까지 2단계 구간은 2020년까지 마무리해 관광객과 시민의 편의를 향상시키기로 했다.

남 사장은 "북항재개발사업을 통해 북항을 단순개발이 아니라 부산항의 역사성과 정체성·상징성을 가진 공간으로 발전시켜 세계적 해양관광 명소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부산항만공사는 북항재개발사업 자문위원회를 발족해 재생 가능한 역사문화자원, 인문지리, 사회·환경적 콘텐츠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옛 연안여객부두를 기·종점으로 하는 북항연안유람선사업을 오는 10월부터 본격화해 부산의 해양관광 활성화를 견인할 계획이다.

남 사장은 해운경기 침체, 한진해운 파산 등 대내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난해 사상 최대 물동량(6m 컨테이너 2166만개)을 달성, 부산항을 명실상부한 메가포트로 성장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래성장동력 발굴 전략으로 신남방·신북방 지역 사업 확대를 추진하는가 하면 지난 4월 베트남에 동남아시아 대표부를 설립, 부산항 물동량 확대를 위한 동남아 지역 물류거점을 확보했다.

부산항만공사는 지난 6월 네덜란드 노테르담에 물류센터를 건립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해 유럽지역 물류거점 확보에도 나섰다.

부산항만공사는 다수 터미널 운영체제로 인한 부산항 신항의 비효율을 줄이고 물류비용을 낮추기 위해 환적화물 이송이 자유롭게 되도록 ITT(터미널 간 환적화물운송) 내부 게이트를 운영, 운송거리를 단축하는 등 항만운영의 효율성을 높여가고 있다.

남 사장은 정부 연구개발(R&D) 과제 유치와 수행을 위한 R&D 전담부서를 신설해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승인을 받았다.
올해 해양수산부의 'e내비게이션사업'과 항만인프라 보안성 강화용 3S 보안허브플랫폼 개발, 항만보안용 라이다센서 국산화 기술 개발 등의 정부 프로젝트 사업자로 선정돼 수행 중이다. 그는 "앞으로 미·중 무역전쟁,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세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 "단기적으로 선사 마케팅을 강화하고, 중장기적으로 터미널 통합을 통해 환적 효율성(환적시간 단축, 연계성 강화, 물류비용 절감 등)을 높여나가겠다"고 대응책을 밝혔다.


남 사장은 "부산항 물류체계 혁신을 위해 연구개발 사업을 적극 이행하고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 혁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스마트 해운항만물류시스템을 구축, 혁신성장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힘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