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광화문 월대·해태상 복원 필요..행안부와 협의 계속해 나갈 것"[인터뷰]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15 17:56

수정 2019.08.15 17:56

새 광화문 광장 추진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
"우리 민족의 국가 상징 공간..일제가 훼손… 제 자리 찾아야"
"행정안전부와의 협의 없이는 진행할수 없는 사업이다. 지적을 겸허히 받아 들이고 행안부와의 협의는 꾸준히 계속해 나가겠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사진)은 지난 14일 파이낸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행안부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과 관련 이 같이 대답했다. 소통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았으니 더 많이 소통하고, 진행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다시 한번 세심히 들여다 보겠다는 것이다.

지난 1월 광화문광장 설계안을 놓고 불거졌던 서울시와 행안부의 불협화음은 진영 장관 취임으로 봉합되는 듯 했다. 그러나 지난 달 30일 행안부가 재구조화 사업 일정을 늦춰달라며 공문을 보내면서 다시 한 번 갈등이 재점화 됐다.

강 실장은 서울시의 도시재생 전문가로 이번 광화문 광장 사업도 진두지휘 하고 있다.


우선 지난 5월 큰 틀에서 합의 했다는 발표가 서울시의 일방적인 입장이었냐고 묻자 "아니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강 실장은 "지난 1월 이후 5월까지 청와대에서는 비서관, 행안부와 서울시에서는 각각 차관과 부시장이 나서 합의를 이뤄냈다"며 "5월의 발표 내용도 행안부와 사전 협의를 거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행안부의 입장이 하루 아침에 뒤바뀌자 서울시는 허탈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광화문 사업은 행안부와의 협의 없이 추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적사항을 개선하는데 힘을 쏟겠다는 각오다.

강 실장은 행안부가 지적한 일부 시민들이 반대한다는 문제에 대해서도 선뜻 인정했다. 그는 "광화문광장에 집회·시위가 많다보니 이런 불편도 확대될 것이라는 주민들의 걱정이 있다"며 "그런데 새로 조성될 광장은 각 구역별로 기능과 역할을 나눠 놓을 것이기 때문에, 불편은 훨씬 덜 하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차도 감소로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는 "광화문 광장이 아니더라도 어차피 그렇게 가게 될 일"이라고 말했다. 강 실장은 "서울시를 비롯해 전세계 주요 도시들이 이미 도심내 차량통행을 줄이기 위해 도로를 없애고 규제강화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하반기 녹색교통 구역이 실시되면 도심내 단순 통과 목적의 차량 통행은 줄어들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행안부가 광화문 앞 월대 복원이 시민 불편을 감수 할 만큼 역사적인 상징성과 필요성이 있냐고 지적한 부분에 대해서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강 실장은 "경복궁의 정문인 광화문에서 현재의 광화문 사거리까지는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우리 민족의 혼이 담긴 국가 상징 공간으로 존재한다. 그런데 일제에 의해 고의적으로 훼손된 우리의 문화유산이 제 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는 "월대와 해태를 복원하는 것은 단순히 건축물 하나, 조각 작품 하나를 만드는 것과는 다르다"면서 "일제가 훼손한 우리의 뿌리, 역사를 회복하려는 노력을 진정성 있게 봐 달라"고 설명했다.

일부 시민 단체 회원들의 반대에 대해서는 "공식 거버넌스인 '광화문시민위원회'에서 다양한 분야와 계층의 전문가와 시민들이 참여해 활발하게 논의를 이어오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일부 반대 의견이 표출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소수 의견이 전체가 반대하는 듯 비춰지는 것은 경계해야 하겠지만, 더욱 더 다각적인 채널과 방식으로 소통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