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외교부,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국민 건강 고려해 적극대응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13 15:46

수정 2019.08.13 15:46

외교부 "국민건강과 안전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
큰 피해 예상되는 태평양 국가들과 긴밀한 협조
후쿠시마 오염수 매주 2000~4000㎥씩 증가해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부지 내의 방사성 오염수 저장 탱크 /사진=뉴스1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부지 내의 방사성 오염수 저장 탱크 /사진=뉴스1
외교부는 13일 일본의 후쿠시마(福島)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관련 문제에 대해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적극 대응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관리 현황과 처리 계획 등 제반 사항에 대해 일본측과 지속적으로 확인을 해나가겠다"면서 "이 문제와 관련된 입장 표명과 함께 정보공개 등을 적극 요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지난해 8월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에 대해 입수했고 그해 10월에 일본측에 우리 정부의 우려와 요청을 담은 입장문도 전달했다"면서 "이를 통해 한·일 양국만이 아닌 다자적 관점에서 논의를 해나가자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지난 2011년 3월, 일본 동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후쿠시마 원전이 무너지면서 방사성 물질이 다량 함유된 오염수 등이 지하수 등으로 유출돼 심각한 피해를 낳은 바 있다.

현재도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원전의 온도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기 때문에 원자로를 식히기 위해서는 이곳에 투입해야 하는 물의 양을 늘려야 하고 결과적으로 오염수의 양도 증가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게다가 후쿠시마 원전의 운영업체인 도쿄전력은 이 오염수를 정화해 내보낸다고 하지만 정화됐다는 물에서도 기준치의 2만배에 달하는 방사성 물질이 검출돼 이를 태평양으로 방출할 경우 일본은 물론 주변국들에게도 심각한 영향을 미친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사진=뉴스1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사진=뉴스1
김 대변인은 "현재 일본측은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최종 처리방안과 시기는 아직 검토 중이고 오염수의 현황 및 처리계획 등은 향후 국제사회에 성실히 설명하겠다는 기본 입장만을 알려오고 있다"면서 "필요시 피해가 우려되는 태평양 연안국과 긴밀히 협력·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외교부 당국자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염수 저장고에 현재 115만㎥의 오염수가 저장돼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일주일에 2000~4000㎥의 오염수가 추가로 쌓이고 있다"면서 "도쿄전력 발표에 따르면 2022년 여름이면 꽉 차게 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해류의 움직임은 보면 일본이 오염수를 방출해도 한국 방향으로 흘러들어오기보다는 동북쪽 바다를 돌아 환태평양 국가들 쪽으로 갈 수 있으니 사실상 이 해역의 모든 국가가 피해국가에 해당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기술적 사안에 대해 협의하는 태평양 연안국가들의 소다자협의체가 많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도 이야기가 될 수 있다"면서 이날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 내용이 다뤄졌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국무회의는 모두발언 외에 공개되는 것이 없어 파악할 수 없다"고 답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