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文대통령 "북·미, 신뢰 표명… 3차정상회담 대화 무르익어"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26 17:48

수정 2019.06.26 17:48

통신사 합동서면인터뷰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북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변함없이 서로에 대한 신뢰를 표명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양국 간에는 3차 정상회담에 관한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26일 문 대통령은 연합뉴스 및 세계 6대 통신사와 합동서면인터뷰를 통해 이 같이 밝히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이미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많은 진전을 이뤘고 북미협상 재개를 통해 다음 단계로 나아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하노이 정상회담 후 공식대화가 이뤄지지 않은 동안에도 북미 양 정상간 대화의지는 퇴색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며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이의 '친서외교'를 그 증거 중 하나로 제시했다.

이어 "비핵화가 금방 진전을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교착상태인 것은 아니다"라며 자신은 북한과 만날 준비가 돼 있고, 북한이 '영변 핵시설 폐기'라는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 단계로 나아가야 실질적 비핵화 진전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핵 대신 경제발전을 선택해서 과거에서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것이 김 위원장의 분명한 의지고, 김 위원장이 한미동맹이나 주한미군 철수 등을 비핵화와 연계시켜 말한 적이 없다"며 "신뢰는 대화의 전제조건"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김 위원장이 우려하지 않고 핵 폐기 실행을 결단할 수 있는 안보환경을 만드는 것이 외교적 방법으로 비핵화를 달성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며 북핵 문제 해결은 신뢰를 바탕으로 북한의 '안보환경'을 고려한, 즉 체제보장 등이 동반돼야 함을 시사했다.


오는 28일부터 1박2일간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한일정상회담 개최가 무산된 것과 관련, 마지막까지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