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文대통령 "현 상황 교착상태 아냐..北, 영변 폐기로 비핵화 진전 이뤄야"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26 16:00

수정 2019.06.26 16:00

"북미협상 재개 통해 비핵화 다음 단계로 진전"
北에 대해 "영변핵시설 폐기로 진정성 보여라"
"북미간 신뢰구축은 중요한 비핵화 포인트"
北 우려 않고 비핵화 할 안보환경 조성 필요
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비핵화가 금방 진전을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교착상태인 것은 아니다"라면서 자신은 북한과 만날 준비가 돼 있고, 북한이 '영변 핵시설 폐기'라는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 단계로 나아가야 실질적 비핵화 진전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26일 문 대통령은 연합뉴스 및 세계 6대 통신사와 합동서면인터뷰를 통해 이 같이 밝히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이미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많은 진전을 이뤘고 북미협상 재개를 통해 다음 단계로 나아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하노이 정상회담 후 공식대화가 이뤄지지 않은 동안에도 북미 양 정상간 대화의지는 퇴색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면서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이의 '친서외교'를 그 증거 중 하나로 제시, 현 상황을 낙관했다.

문 대통령은 "핵 대신 경제발전을 선택해서 과거에서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것이 김 위원장의 분명한 의지고, 김 위원장이 한미동맹이나 주한미군 철수 등을 비핵화와 연계시켜 말한 적이 없다"며 "신뢰는 대화의 전제조건"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김 위원장이 우려하지 않고 핵 폐기 실행을 결단할 수 있는 안보환경을 만드는 것이 외교적 방법으로 비핵화를 달성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면서 북핵 문제 해결은 신뢰를 바탕으로 북한의 '안보환경'을 고려한, 즉 체제보장 등이 동반돼야 함을 시사했다.

북한을 비핵화 테이블로 이끌어내기 위한 상응조치로서 남북경협을 일각에서 '경제적 양보'라고 표현하는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은 "적절치 않다"면서 "남북관계 측면에서 우리 정부는 남북의 상생과 공동번영을 추구하고 있고, 남북경제교류 활성화는 한반도를 넘어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견인하는 새로운 협력 질서의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 과정에서 현 단계는 "'서로에 대한 이행을 어떤 과정, 어떤 순서로 해나갈 것이냐'라는 것이고. 이는 북미 양국의 신뢰 수준과 관련이 있다"면서 "우리 정부가 협상과 신뢰의 선순환 구조에 강조점을 두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화와 협상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그렇게 구축된 신뢰가 다시 대화와 협상의 긍정적 결과를 낳을 수 있다면 그것은 가장 빠르고 공고한 비핵화의 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