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2500대 타워크레인 무기한 파업…전국 건설현장 '비상'

오은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04 16:15

수정 2019.06.04 16:15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타워크레인 양대 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4일 오전 서울 신길동 한 아파트 공사현장의 소형타워크레인 /사진=뉴시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타워크레인 양대 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4일 오전 서울 신길동 한 아파트 공사현장의 소형타워크레인 /사진=뉴시스

한국노동조합총연맹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 소속된 타워크레인 노동자가 정부에 "소형타워크레인 안전기준을 마련하라"며 전면 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일부 건설 현장에서는 첫날부터 시공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노조 측은 "국토교통부의 안전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투쟁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2500대 타워크레인 가동 중지
4일 경찰과 노조 등에 따르면 전국에 있는 3000여대의 타워크레인 중 약 2500대(민주노총 1500대, 한국노총 1000대)가 이날 가동을 중지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형타워크레인에 대한 정부의 관리감독이 전혀 안 되고 있다"며 "소형타워크레인의 즉각 폐기와 안전기준 마련 등의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조합원 10여명이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정부에 소형타워크레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노총 건설노조 조합원 10여명이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정부에 소형타워크레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동주 민주노총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 부위원장은 "소형타워크레인 장비들이 제대로된 등록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고, 검사도 엉터리로 진행된다"며 "소형타워크레인의 명확한 제원 기준 마련과 20시간 교육이수자 문제는 건설경기 하락세와 함께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앞서 소형타워크레인은 약 20시간의 건설기계 조종교육을 수료하고 적성검사만 받으면 되는 현 제도를 개선할 것을 국토부에 요구했다.

건설현장을 비롯한 업계에서는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한다"면서도 답답함을 표하고 나섰다.

실제 타워크레인이 필요한 일부 고층 건물 건설 현장에서는 파업 첫날부터 공사에 영향을 받고 있다.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는 타워크레인 7대 중 6대에서 고공 농성이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골조공사가 진행 중인 상황이기 때문에, 건설공사는 '올스톱' 된 상태다.

■고층건물 공사, 파업 첫날부터 '차질'
여의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인 '파크원'은 지난 5월 골조공사를 마쳤기 때문에 당장은 큰 타격이 없으나, 파업이 장기화 될 시 준공 일자를 맞추지 못 할 수 있어 초조한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뿐 아니라 울산, 대전 등 지방 주요 공사 현장에서도 타워크레인이 멈춰서면서 곳곳에서 공사가 차질을 빚고 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대전충청타워크레인지부는 총파업으로 인해 건설현장 90%가량이 가동을 멈췄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무인으로 운영되는 소형타워크레인의 숫자가 늘어나면서 노조원들이 일자리에 위협을 느낀 결과라는 분석도 나온다.
국토부에 따르면 2014년 15대에 불과했던 전국 무인 소형 타워크레인은 2018년 말 기준 1808대까지 증가했다.

한편 경찰은 지난 3일부터 시작된 타워크레인 파업에 대해 예의주시한다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일반 시위나 집회와는 다른 애매모호한 상황"이라며 "불법 점거로 볼 것인지 좀 더 판단이 필요하다"고 했다.

onsunn@fnnews.com 오은선 이병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