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바른미래 윤리위, 하태경만 징계…오신환 "친손무죄 반손유죄"(종합)

뉴스1

입력 2019.05.31 16:54

수정 2019.05.31 16:54

유승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원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9.5.8/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유승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원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9.5.8/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당내 정치적 사안 맞물린 유승민, 이찬열 등은 징계 안하기로
하태경 "정치인 매너리즘 비판한…적극 소명할 것"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가 31일 '정신퇴락'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에 절차에 착수했다. 이에 오신환 원내대표는 "친손(親손학규)무죄, 반손(反손학규) 유죄"라고 반발했다.

송태호 위원장 등 당 윤리위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 전체회의를 열고 하 최고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절차는 윤리위원들의 의견을 모아 다음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송 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하 최고위원은 당헌·당규에 위반된다는 점이 충분히 인정됐고,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켰다는 것을 윤리위 위원들이 다수 인정했다"고 말했다.

앞서 하 최고위원은 지난 22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손 대표를 겨냥 "한번 민주투사가 영원한 민주투사는 아니다. 당 대표가 되면 독재를 하는 경우도 있는 등 그만큼 민주주의를 지키는건 어렵다"며 "개인 내면의 민주주의 나이가 들면 그 정신이 퇴락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혁신 또 혁신해야 하는 게 정치인의 숙명"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당 윤리위는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당 지도부를 비판했던 유승민 전 대표와 유 전 대표를 비판한 이찬열 의원에 대해선 징계를 하지 않기로 했다.

윤리위의 이번 결정은 손학규 대표 사퇴를 두고 당내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당내 민감한 정치적 사안이 맞물린 유 전 대표, 이찬열, 이준석 최고위원에 대한 판단은 미루고 '노인 비하성'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하 최고위원만 징계대상으로 정했다는 분석이다.

앞서 유 전 대표는 지난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당 지도부를 향해 "더불어민주당의 2중대가 될 것"이냐는 발언으로, 이 의원은 이런 유 전 대표에게 "꼭두각시들을 데리고 한국당으로 돌아가라"고 발언해 각각 윤리위에 제소됐다.


또 이준석 최고위원은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한 막말 발언으로 윤리위에 제소됐지만 역시 징계처분을 받지 않게 됐다.

오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윤리위는 유 전 대표를 향해 꼭두각시들 데리고 한국당으로 돌아가라고 막말한 이 의원에게는 면죄부를 주었다"며 "손 대표를 비난한 하 최고위원만 징계절차에 회부한 윤리위 결정은 친손무죄 반손유죄의 논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하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제 발언의 원래 취지는 정치인 매너리즘을 비판한 건데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그 오해도 제 불찰이어서 윤리위원들에게 적극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