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6월 국회, 막판 진통..여야 원내 31일 회동 '불발' 주말 협상 '주목'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31 16:45

수정 2019.05.31 16:45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왼쪽부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왼쪽부터)

여야가 6월 임시국회 개의 여부를 놓고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내달 초 국회 문을 열어야 한다면서 자유한국당이 동의하지 않을 경우 '6월 국회 단독 소집'이라도 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제 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청와대와 민주당의 '강경발언'과 패스트트랙에 대한 대국민사과 등이 전제되지 않는 한 협상에 응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다.

5월 31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전날 의원 전원이 참석한 워크숍에서 6월 임시국회를 내달 3일에는 반드시 소집하겠다는 입장을 정했다.

이원욱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오늘(31일)이 6월 3일 임시국회를 위해서는 소집요구서를 낼 수 있는 마지막 날"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더이상 추가경정예산안과 민생법안을 위해 임시국회 소집을 미룰 수 없어, 단독 국회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오늘은 회동 약속이 힘들 것 같은데, 주말까지 포함해서 한 번 더노력하는 모습을 가졌으면 좋겠다"며 "사실 어제까지만 해도 (민주당이) 단독으로 국회를 여는 것에 대한 의지가 컸지만,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단독으로 국회를 여는 것은 만류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날 원내대표 간 만남은 불발됐지만 6월 임시국회 가능성은 조금씩 높아지는 분위기다.

이원욱 수석부대표는 "한국당의 유감표명과 패스트트랙 법안에 대한 '합의 처리를 한다'와 '합의처리를 위해 노력한다'는 문구 변화, 그리고 패스트트랙에 대한 앞으로의 과정 등에 있어서 이견이 좁혀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이날 황교안 대표 취임 이후 처음으로 열린 의원과 당협위원장 전원이 참석하는 연찬회를 열고 국회 정상화를 위한 전략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전략에 대해 당내 합의점을 찾으면 이를 바탕으로 주말 동안 협상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야당 비난 플레이가 민생국회를 열려는 야당의 희망마저 꺾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양석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도 당 회의에서 "국회 정상화를 앞두고 회동을 피하진 않는다"며 "여당이 먼저 회동 제안 사실을 언론에 알리고 나중에 알게 되는 진정성 없는, 국민과 야당보다 청와대만 의식하는 보여주기식 회동은 그만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