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국당, 文대통령 "깊은 유감"에 보이콧 강경 태세 이어갈까

뉴스1

입력 2019.05.30 06:01

수정 2019.05.30 06:0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19.5.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19.5.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정부·여당, '강효상 논란'에 고발·윤리위 제소…"野 재갈 물려"
31일 연찬회 등 향후 대응방안 모색…"냉정 되찾아야" 이견도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자유한국당이 지난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정국 이후 국회를 보이콧하며 대여 공세를 이어오고 있는 가운데, 강효상 의원의 '외교기밀 유출' 논란이 또 다른 정국 변수로 떠올랐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이를 두고 한국당을 향해 "깊은 유감"을 표현하면서 한국당의 대여 공세는 좀처럼 풀리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4월 말 패스트트랙 정국 이후 한국당은 국회 보이콧과 장외투쟁으로 정부·여당에 대한 공세를 지속하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지난 7일부터 24일까지 '민생투장 대장정'이라는 이름으로 전국을 누볐으며, 국회 보이콧 역시 유지하고 있다.


한국당은 최근 서훈 국정원장과 양정철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장의 회동에도 정보위원회 개의에 반대 목소리를 냈을 정도로 강경한 국회 보이콧을 보이는 상황이다.

정치권에서는 민생법안 처리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위해서라도 국회가 정상화 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도 나오지만, 최근 강효상 의원 논란을 두고 정부·여당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면서 오히려 한국당의 태도 변화는 더욱 어려울 전망이다.

외교부는 한미정상 간의 통화내용을 유출한 혐의로 강 의원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도 연일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으며, 강 의원에 대해 '외교상 기밀 누설'을 이유로 징계안을 제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 또한 작심 비판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전날(29일) 청와대 여민1관 영상회의실에서 '을지태극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외교적으로 극히 민감할 수 있는 정상 간의 통화 내용까지 유출하면서 정쟁의 소재로 삼고, 이를 국민의 알권리라거나 공익제보라는 식으로 두둔하고 비호하는 정당의 행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야권에서는 정부·여당의 이같은 강한 대응은 한국당의 반발을 유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전날(29일) 의원총회 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강 의원에 고발은 야당에 재갈 물리기고, 정치탄압"이라며 "야당인 한국당을 국정 파트너가 아니라 정치 탄압을 하고 있다. 오늘 문 대통령께서 야당 정치 탄압에 정점을 찍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국회가 더 파행으로 가게 되는 데 있어서 청와대와 대통령의 책임이 크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오는 31일 '국회의원-원외당협위원장 연찬회'를 예정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장외투쟁을 통해 모은 민심을 어떻게 구체화할지 논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대여투쟁 방향도 다룰 예정이다.

다만 당내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강 의원이 민감한 외교적 문제를 이용한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강경 일변도로 가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한국당 소속의 윤상현 외교통일위원장은 지난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당파적 이익 때문에 국익을 해치는 일을 해선 결코 안된다"며 "모두 냉정을 되찾아야 한다"고 토로했다.
또 당내 한 핵심 관계자는 "당 지도부가 정부·여당에 강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밖으로 꺼내진 못하지만, 우려의 마음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국회의 공회전으로 인한 제1야당으로서의 부담도 크다.
4월에 이어 5월 국회도 공전한 국회를 6월마저 빈손으로 남길 수는 없다는 지적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