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정의당 전대, ‘리더십’ vs. ‘세대교체’ 고민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29 17:26

수정 2019.05.29 17:26

선거제 개편 이끌 지도부 요구.. 인물난에 차세대 주자 발굴론도
정의당이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7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세대교체론과 원내 리더십 강화 두 갈래길에서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면서다.

29일 정의당을 비롯한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선거제 개편안은 정치권 모두에서 정의당이 의석수가 크게 늘어날 최대 수혜자로 불린다. 하지만 새 선거제의 본회의 처리와 21대 총선 적용까지 그리 낙관적인 형편은 아니다.

정의당에서 새 지도부 선출을 앞두고 원내 리더십 강화론이 나오는 건 이 때문이다. 당장 패스트트랙 지정 이후 논의가 교착상태에 빠진만큼 여야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 원내전략에 밝은 리더십이 시급한 상황이다.


다만 또 다른 고민도 있다. 차기 리더십에서 인물난을 겪고 있는 점에선 새 리더십 확보 요구도 만만치 않게 나오고 있는 형편이다. 기존의 '노·심 체제'로 불렸던 노회찬 전 의원·심상정 의원 두 리더십을 뒤로하고 차세대 주자들을 발굴해 세대교체를 이뤄야 지속가능한 정당으로 유지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당권 경쟁은 심상정 전 대표, 여영국 의원, 양경규 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부위원장, 홍용표 디지털소통위원장 등 대략 4인으로 윤곽이 잡히고 있다.

심 전 대표는 이번에 국회 정치개혁특위 위원장을 맡아 선거제 개편안 패스트트랙 지정을 이끈 일등 공신으로 당권을 쥘 경우 원내전략도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여영국 의원은 지난 4·3 경남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되면서 당내에선 새 유망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만 노동운동 출신으로 원내 경험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밖에도 양 부위원장은 노동운동으로 잔뼈가 굵은 민노총 출신이고, 홍 위원장은 유시민 노무현재단이사장이 과거 이끌었던 국민참여당계로 분류된다.


당권 경쟁의 최대 변수는 큰 변화를 겪은 당원 성향 분포가 꼽힌다. 정의당은 지난해 노회찬 전 의원의 별세 뒤 전국적인 추모 열기속에 신규 당원이 1만명 가까이 늘었다.
이들을 포함해 당원 숫자는 현재 6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