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정의당 7월 전대 앞두고 '선거제 이끌 리더십'이냐 '세대교체'냐 고민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29 16:32

수정 2019.05.29 16:32

지난해 입당한 1만명 당원 표심 최대 변수, 총선 승리 이끌 리더십 분수령
심상정 의원
심상정 의원
여영국 정의당 의원
여영국 정의당 의원

정의당이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7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세대교체론과 원내 리더십 강화 두 갈래길에서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면서다.

29일 정의당을 비롯한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선거제 개편안은 정치권 모두에서 정의당이 의석수가 크게 늘어날 최대 수혜자로 불린다. 하지만 새 선거제의 본회의 처리와 21대 총선 적용까지 그리 낙관적인 형편은 아니다.

정의당에서 새 지도부 선출을 앞두고 원내 리더십 강화론이 나오는 건 이때문이다. 당장 패스트트랙 지정 이후 논의가 교착상태에 빠진만큼 여야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 원내전략에 밝은 리더십이 시급한 상황이다.


다만 또다른 고민도 있다. 차기 리더십에서 인물난을 겪고 있는 점에선 새 리더십 확보 요구도 만만치 않게 나오고 있는 형편이다.

기존의 '노·심 체제'로 불렸던 노회찬 전 의원·심상정 의원 두 리더십을 뒤로하고 차세대 주자들을 발굴해 세대교체를 이뤄야 지속가능한 정당으로 유지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당권 경쟁은 심상정 전 대표, 여영국 의원, 양경규 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부위원장, 홍용표 디지털소통위원장 등 대략 4인으로 윤곽이 잡히고 있다.

심 전 대표는 이번에 국회 정치개혁특위 위원장을 맡아 선거제 개편안 패스트트랙 지정을 이끈 일등 공신으로 당권을 쥘 경우 원내전략도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여영국 의원은 지난 4·3 경남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되면서 당내에선 새 유망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만 노동운동 출신으로 원내 경험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밖에도 양 부위원장은 노동운동으로 잔뼈가 굵은 민노총 출신이고, 홍 위원장은 유시민 노무현재단이사장이 과거 이끌었던 국민참여당계로 분류된다.

당권 경쟁의 최대 변수는 큰 변화를 겪은 당원 성향 분포가 꼽힌다. 정의당은 지난해 노회찬 전 의원의 별세 뒤 전국적인 추모 열기속에 신규 당원이 1만명 가까이 늘었다. 이들을 포함해 당원 숫자는 현재 6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당의 핵심관계자는 "투표권을 가진 당원 숫자는 최종 집계해봐야 알겠지만 지난해 입당한 1만명 가까운 당원은 과거 노동운동·진보정당 활동 등 소위 운동권 경험이 전무한 일반 국민들로 이들이 이번 전대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가 표심의 변수"라고 설명했다. 지도부 선출은 여론조사 등의 합산 없이 투표권이 있는 권리당원만을 중심으로 전당원투표방식으로 통해 결정된다.

새로 선출될 대표는 선거제 개편안 국회 협상뿐만 아니라 총선 승리까지 짊어질 과제도 한두가지가 아니다.

당에선 현재 지역구 2석(심상정·여영국)을 포함해 6석의 정의당이 이번 총서에선 최소두자릿수 이상 의석 확보를 목표로 두고 있다.
또 선거제 개편안 적용시 최대 20석 이상을 획득해 단독으로 교섭단체 구성을 목표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현재 확보한 2석의 지역구마저 총선에서 잃을 경우 당의 존립을 고민해야하는 처지가 될 수도 있다.
그런 만큼 이번 전대가 정의당 운명을 좌우할 최대 분수령이 되고 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