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인영 "서훈-양정철 사적 만남 빌미로 강효상 물타기 말라"

뉴스1

입력 2019.05.29 10:03

수정 2019.05.29 10:03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News1 이종덕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News1 이종덕 기자


"기자 있는 자리서 선거 문제 논의, 상상 못해"
"한국당의 강효상 비호는 국민 우롱하는 것"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김진 기자,정상훈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사적 만남을 빌미로 황교안 대표의 군대 실언과 강효상 의원의 국가기밀 유출사건을 물타기하지 마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기자가 있는 자리에서 선거 문제를 논의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강 의원의 국기문란과 한국당의 (이에 대한) 비호는 실망을 넘어 자괴감 마저 든다"며 "나라의 외교와 안보를 위협하고도 국민의 알권리를 변명거리로 삼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당의 지금 모습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흔드는 것"이라면서 "언어도단을 중단하고 한미 간 외교 관례를 깬 책임을 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법과 원칙대로 이 사안에 엄정히 대응해 처리하겠다"며 "강 의원을 검찰에 고발한 데에 이어 국회 윤리위원회에도 제소하겠다. 국회의원도 죄를 지으면 반드시 그 죄의 대가를 치른다는 점을 확인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당도 '제 식구 감싸기'로 국민을 실망시키지 말고, 강 의원에 대한 출당과 제명 조치 등 엄정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또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향해 "국회 정상화 없이 민생 정상화는 없다"며 "국회를 파탄내고 말로만 민생, 입법, 예산을 거론하면 전형적인 위선정치"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당이 요구하는 '공직선거법 수용'과 '패스트트랙 철회·사과'는 가능하지 않고 진실하지 않다"며 "국회 정상화를 위한 과도한 전제조건을 철회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