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양정철-서훈 회동 논란에 공격기회 잡았지만…한국당 딜레마

뉴스1

입력 2019.05.28 15:31

수정 2019.05.28 15:3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5.2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5.2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국회 보이콧 상황때문에 정작 '정보위' 소집에는 '주춤'
의혹 제기하며 검찰고발 등 장외투쟁 총력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자유한국당이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서훈 국정원장의 회동과 관련해 검찰 고발과 국가정보원 항의방문 등 장외투쟁에 힘을 쏟고 있다. 하지만 국회 보이콧으로 인해 정작 국회 정보위원회 소집 등에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등 딜레마에 빠진 모습이다.

양 원장 측은 서 원장과의 만남이 단순한 식사자리라고 일축했지만, 한국당은 국정원이 내년 총선에 개입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서 원장을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는 등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 사람은 총선을 중심으로 조직을 운영하는 사람이고 또 한 분은 국가 안보를 책임지고 있는 국정원 책임자로 두 분이 만나는게 과연 적절하느냐"며 "아무리 사적인 만남이라고 해도 만나서는 안될 때"라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정원을) 제1의 적폐로 몰아붙이며 국정원의 일을 마비시키려 했던 정권이 국정원장을 직접 선거에 개입시키려는 것인가"라며 "여당의 공천과 숙청할 자에 대한 정보수집, 야당을 죽이기 위한 정보수집, 총선을 앞두고 대내·외 정보 수집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가지는 모의하려는 시도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한국당은 이날 오후 정보위 소속 의원들과 원내부대표단이 국정원을 항의 방문하기로 하는 등 원외에서 전방위 압박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한국당은 정작 원내에서는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앞서 국회 정보위원장인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은 양 원장과 서 원장의 회동과 관련한 정보위 소집을 요구하려 했지만 한국당측 반대로 열지 못했다.

이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나 원내대표의 반대로 정보위를 열지 못했다"며 "(한국당은) 국회 정상화를 하고 나면 일정을 협의해서 열라고 한다. 원내대표가 강경하게 입장을 정해서 한국당 간사도 어쩔 수 없다는 전언"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의 이같은 결정은 패스트트랙 철회 및 여당의 사과 없이는 국회 의사일정 복귀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상황에 어쩔수 없는 선택이라는 분석이다.


정보위 소집에 응할 경우 자칫 국회 정상화의 신호탄으로 읽힐 수 있는 만큼 일단 고발 및 항의 방문 등 장외투쟁에 올인하며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번 사안의 경우 시간을 끌면 진실규명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는 만큼 한국당이 국회 보이콧으로 정보위 소집마저 '주춤'하며 타이밍 잡기에 실패하면 별 소득 없이 끝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보위 소집과 관련, "매우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방법을 다 열어놓겠다"며 "(당 소속) 의원들이 국정원장과 다양한 방법으로 접촉하고 있다"고 말하는 등 정보위 소집엔 아직 응할 계획이 없음을 시사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