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국당, '先사과-後정상화' 고수…경제대전환 프로젝트 시동

뉴스1

입력 2019.05.28 06:01

수정 2019.05.28 06:0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민생투쟁 대장정'을 마무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5.2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민생투쟁 대장정'을 마무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5.2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황교안 "민생 아픔 풀겠다…패스트트랙 철회 다시 한번 촉구"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강행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사과가 있어야 국회 정상화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만 민생투쟁 대장정의 '시즌2'로 2020 경제대전환 프로젝트를 가동해 '민생'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황 대표는 전날(2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책 대전환 없이는 경제와 민생의 절망을 풀어낼 길이 없다"며 "이를 위해 2020 경제대전환 프로젝트를 수행할 당 대표 직속 위원회를 5월 말까지 출범시키겠다"고 밝혔다.

2020 경제대전환 프로젝트는 황 대표가 민생투쟁 대장정 기간 동안 청취한 건의사항을 '민심'을 반영한 정책을 구현하겠다는 것으로 사실상 민생투쟁 대장정 '시즌2'로 풀이된다.


이달 말까지 꾸려질 위원회는 당내 전문가를 비롯한 외부 전문가는 물론 여성, 청년 등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인물까지 포함해 폭넓게 구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경제와 민생을 일으킬 새로운 경제 비전을 수립하고, 분야별 입법과 예산까지 세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겠다는 것이다.

지난 18일 동안 진행한 민생투쟁 대장정에서 나온 건의사항만 해도 Δ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부담 Δ탈원전 정책 Δ4대강 보 해체 반대Δ미세먼지 저감 대책 Δ10년 공공임대 분양전환 문제 Δ공시지가 인상에 따른 부담 Δ농업 현대화 시설 지원 사업 Δ청년 농촌 정착지원 사업 현실화 Δ농약 허용물질 목록 관리제도 현실화 Δ새만금 개발 Δ강원 산불 피해 지원 등 170가지다.

한국당이 정책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회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 강행에 대해 사과하고 철회해야 국회에 복귀할 수 있다는 애초 요구를 재확인했다. 문제를 낸 사람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당의 '선(先)사과-후(後)정상화' 방침은 강경투쟁의 당위성과 실효성, 원내 전격 복귀를 당장 선언할 수 없는 현실성 등을 고려한 판단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회 마비가 장기화될수록 한국당으로서는 '발목잡기' 정당이라는 부정적 여론이 확산돼 고립화에 처할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이 나온다.


이를 차단하기 위해 한국당은 '경제대전환 프로젝트'를 통한 정책투쟁 방침을 밝히면서 여론환기에 나서는 모습이다. '패스트트랙 강행으로 국회 마비를 초래한 민주당이 오히려 민생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메시지를 통해 주도권 잡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입법이 필요한 부분은 입법을 서두르고, 예산이 필요한 부분은 우리 당이 먼저 챙겨서 민생현장의 아픔을 하루라도 빨리 풀어드리겠다"며 "국민도 반대하는 패스트트랙 선거법 철회하고,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일으키고, 안보를 지키는 길로 함께 나가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