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국당, 장외투쟁 마감…6월 국회도 보이콧 이어갈까

뉴스1

입력 2019.05.26 15:00

수정 2019.05.26 15:00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규탄대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19.5.25/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규탄대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19.5.25/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황교안 "의석수 축소 받으면 복귀"…與 , "수용 불가" 고수
연찬회 등으로 당내 의견수렴…대여 투쟁방식 구체화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자유한국당이 국회 밖에서 벌이던 '민생투쟁 대장정'을 마무리했지만, 국회로 돌아오는 것은 여전히 난망한 모습이다.

정치권에선 여야가 평행선을 유지한 가운데 한국당이 4월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정국 이후 6월국회 역시 보이콧 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한국당은 전날(25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6차 장외 규탄집회인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을 가졌다.

황교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 "문재인 정권은 '무능정권', '무책임정권', '무대책정권'"이라며 "이 정부의 좌파폭주를 막아내야 한다.
저희가 앞장서겠다.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국회 복귀와 관련해서는 "우리당의 (의원정수 10% 축소) 선거법을 국회가 채택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저는 그것만 받으면 국회에 들어가겠다. 엉터리 패스트트랙을 사과하고 철회하면 우리가 국회로 들어가서 민생을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한국당이 꺼내들 수 있는 가장 강한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수용불가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는 데다 양측간 타협점을 모색하는 것도 쉽지않아 보여 한국당의 국회 복귀는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적지않다.

앞서 지난해 12월 5당 원내대표의 합의문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비례대표 확대 및 의원정수 문제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합의에 따르기로 되어 있다.

의석수를 줄이고, 비례대표를 아예 없애버리는 한국당의 선거제도안은 기존 5당 원내대표 합의와 더 멀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황 대표의 제안에 대해 "다른 당이 수용하기 어려운 조건을 건 것은 결국 (국회 복귀를) 안 하겠다는 명분을 쌓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여야의 강경 대치 국면으로 6월 국회는 일정 협의조차 난항을 보이고 있다.

국회법에는 6월 임시국회를 집회를 권고하고 있다. 9월 정기국회 외에도 민생 법안들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6월 국회가 열리기 위해선 적어도 이번주 내에는 일정 협의가 들어가야 하는데, 여야간 극적인 타결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다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한국당이 국회 공전에 따른 비난 여론을 의식, 계속 보이콧을 주장하기는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여당과의 타협점을 모색할 것이란 시각이다.

이인영 민주당·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모두 국회 정상화의 시급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한국당은 국회 보이콧을 넘어 대여 투쟁을 구체화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지난 7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된 장외투쟁을 마무리했다. 당 지도부는 장외투쟁에서 청취한 의견들을 모으고, 원내외 인사들과 교감을 가질 예정이다. 또 각 현안별로 상임위에 배분해 각개전투에 돌입할 예정이다.


추경호 전략기획부총장은 통화에서 "당을 오랫동안 비운 상태라, 민생투쟁을 통해 의견수렴 받았던 것을 점검하는 활동을 할 것"이라며 "의원들과 원외 당협위원장을 포함한 연찬회도 고려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6월 국회 전망에 대해서도 "청와대와 여당이 국회를 보이콧 할 상황을 만들었다.
물꼬를 트는 것은 전적으로 국정운영의 책임이 있는 청와대와 여당"이라며 "문제를 낸 사람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