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원욱, '한국당 선거법 받아라' 黃발언에 "하지말아야 할 말"

뉴스1

입력 2019.05.26 13:14

수정 2019.05.26 14:00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 News1 김명섭 기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 News1 김명섭 기자


"국회 정상화 협상 원점으로 돌아가자는 것…과했다"
한국당 주장하는 '패스트트랙 사과'엔 "불가능"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 =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한국당 선거법만 받으면 국회로 돌아가겠다'고 한 것과 관련, 26일 "하지말아야 할 말"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통해 "(국회 정상화 협상을) 원점도 아니고 원원점으로 돌아가자고 하는 것이다. 과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황 대표는 전날(25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규탄대회에서 "한국당은 선거법을 개정하려면 국회의원을 300명에서 10% 줄이는 안을 내놨는데 한국당의 선거법 개정안에 (국민의) 60%가 찬성하고 있다"며 "(한국당 선거법만) 받으면 국회에 들어가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원내수석은 최근 한국당과의 국회 정상화 협상 관련해 "(국회 정상화 합의에) 다 왔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서로 입장의) 간극이 넓어지니까 이게 뭐 하는 건가 싶다"고 토로했다.

그는 한국당이 최근 원내수석간 회동에서 제시한 요구사항에 대해 "(이견 중) 범위를 좁혀 의견일치를 찾아가는 게 정치인데, 좁아졌던 이견이 도로 넓어졌다"며 "여태까지 이야기한 게 뭔가. 진정성은 있는가. 이유가 뭘까 등 도저히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 자체적으로) 그 부분을(요구사항의 온도차를) 정리하기 전까지는 (정상화 합의가)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그렇게 본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수석은 한국당 측이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패스트트랙 지정 강행에 대한 사과·철회' 등에 대해서는 "불가능한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법안들을) '합의해 처리한다'와 '합의 처리를 위해 노력한다' 그 사이 어중간한 어디쯤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원내수석은 패스트트랙 지정 처리 과정에서 여야가 서로 진행한 고소·고발의 철회와 관련해서는 "실효성이 없어서 힘든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민주당뿐만 아니라) 시민단체와 정의당도 (한국당을) 고발했다.
(민주당이 철회한다 하더라도) 실효성이 없다는 것에 대해 다들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지난달 25일 국회로 제출한 '2019년 추가경정예산안'을 두고 일부에서 재해·재난 예산과 경기부양 예산을 분리해 처리하는 이른바 '분리 추경'을 언급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 원내수석은 "만약 그것을 분리해 처리하려면 기획재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추경안을 다시 가져가서 분리하고 다시 가져와야 하는데 일정이 안 나온다"며 "(한국당 측에서도) '완전히 처음부터 다시 가져가서 해와라' 이런 얘기는 안 나왔다"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