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조건없는 등원"vs"패스트트랙 원천무효"…국회정상화 공방(종합)

뉴스1

입력 2019.05.25 17:06

수정 2019.05.25 17:06

텅빈 국회 본회의장/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텅빈 국회 본회의장/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민주 "한국당 대권놀이 중단하고 조건없이 국회로 돌아와야"
한국 "패스트트랙 원천무효, 경제·외교안보 정책 전면재검토"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강성규 기자,정연주 기자 = 패스트트랙 정국 이후 국회정상화를 위한 여야의 협상이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여야는 25일 여전히 국회파행의 책임을 서로에게 넘기며 공방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을 향해 추가경정예산과 민생개혁입법 처리를 위해 조건없이 국회로 돌아와야 한다고 촉구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선거법·공수처법 패스트트랙 원천무효화 및 사과, 경제정책, 북핵 및 외교 안보정책의 전면재검토를 요구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현안브리핑에서 "한국당 장외집회는 황교안 대표만 있고 '민생'과 '국회'는 눈곱만큼도 없었던 '정쟁유발투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며 "황교안 대표의 '대권놀이', '정쟁유발투어'를 즉각 중단하고, 추가경정예산(추경)과 민생개혁입법 처리를 위해 조건 없이 국회로 돌아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어 "국회와 민생을 버리고, 공당으로서의 책임도 방기하고 뛰쳐나간 자유한국당이 3주간에 걸친 장외투쟁을 오늘 마무리한다"며 "황교안 대표는 대선주자 이미지를 각인하고, 보수 지지층은 결집시켰을지 모르겠으나, 민생을 외면한 명분 없는 장외투쟁이 국민에게 남긴 것은 분열과 상처뿐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선거법·공수처법 패스트트랙 원천무효화 및 사과, 경제정책, 북핵 및 외교 안보정책의 전면재검토를 요구하면서 "이것이 국회를 정상화시키는 유일한 길이자 빠른 길"이라고 주장했다.

전 대변인은 "소득주도성장이라는 이념에 경도돼 민생은 파탄났다.
반민주 의회폭거로 점철된 패스트트랙은 원천무효"라며 "집권여당과 들러리 야당의 사과도 없었다. 말로는 민생 운운하며 추경타령이지만 재해추경에 선심성 총선용 추경을 뒤섞어 피해주민들을 볼모삼고 있는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국회정상화가 가능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바른미래당과 정의당은 자유한국당의 조건없는 등원을 요구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이른바 18일간의 '민심대장정'도 하고 6차에 걸친 주말 장외집회도 진행하며 밖에서 문재인 정부를 규탄할 만큼 했다"며 "장외로 나간 자유한국당이 조건없는 등원의 현명한 선택을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민생이 뒷전인 야당을 국민들은 결코 지지하지 않을 것이다. 여당이 민주당은 어떤 등원의 명분도 주지 않고 있는데 차라리 한국당이 조건없는 등원을 선언하는 것이 어떤지 권한다"며 "국민의 인내가 한계에 이르렀음을 직시하기 바란다.
하루빨리 국회를 정상화시켜 추경을 비롯한 산적한 민생 및 개혁 입법을 점검하고 신속처리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자유한국당을 향해 "황교안 대표의 대선 예비행보에 들러리로 나설 때가 아니라 민생을 살리는, 국민을 위한 들러리 역할을 해야 한다"며 "이유를 불문하고 추경처리를 기점으로 조속히 국회로 들어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대변인은 "한국당이 패스트트랙 철회와 사과를 요구했는데, 말도 안 되는 요구"라며 "한 달에 천만원이 넘는 세비를 꼬박꼬박 받아가면서, 국회의원 본분을 망각하는 데 한 달 가까이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