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한범덕 청주시장, 버스 준공영제 일관된 추진 입장 ‘재확인’

뉴스1

입력 2019.05.16 07:30

수정 2019.05.16 09:49

한범덕 충북 청주시장 © News1
한범덕 충북 청주시장 © News1


“내적으로 준비돼 있어…이번 파업 사태로 오히려 급해져"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 이견에는 “시의회 전체 의견 아냐"

(청주=뉴스1) 이정현 기자 = 한범덕 충북 청주시장이 이번 4개 시내버스 노조의 ‘버스 파업’사태로 다시 쟁점으로 떠오른 준공영제에 대해 일관된 추진 입장을 밝혔다.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준공영제에 대한 부정적 견해에는 “시의회 전원의 일치된 의견은 아니다”라며 논쟁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고 나섰다.

한 시장은 16일 뉴스1과의 만남에서 “이번 건(준공영제)에 대해 우리는 상당히 내적으로 준비가 돼 있었는데 전국적인 이슈까지 되면서 사실 급하게 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로 중앙정부나 여타 시군에서도 전국적으로 준공영제로 가야한다는 타당성에 힘이 실리게 된 점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더 논의를 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서 “가령 기사와 운영자, 시민 3자가 다 좋을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이번에 얘기가 나오는 이동복지권이라고 하는 면에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 운영하는 측에서 적자를 메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모두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에 부정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시의회를 설득할 방안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시의원 한두 명의 의견이 의회 전부의 의견은 아니다”라고 못 박은 뒤 “시의회 차원의 어떤 합의안이나 의결이 이뤄진 적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시의회 전체의 여론은 부정적이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논쟁의 소지를 줄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현재 청주지역 4개 시내버스 노조는 전날(15일) 파업 결정을 일단 철회한 뒤 사측과 연장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연장 협상기한은 오는 24일까지다.


노조 측이 내건 핵심 요구사항은 ‘준공영제’도입이다. 이들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전면 파업까지 예고한 상태다.


준공영제는 지자체가 노선관리권을 갖는 대신 버스회사의 적자를 메워주는 제도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