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평화당, 바른미래 공수처법 수용 가닥…"오후 9시 의총서 결정"

뉴스1

입력 2019.04.29 20:03

수정 2019.04.29 20:03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선거법, 공수처법 패스트트랙 지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4.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선거법, 공수처법 패스트트랙 지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4.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바른미래 별도 공수처법안 내놓자 평화당 반대 의견
민주·바른미래·정의 요청에 입장 선회…"뜻 모으겠다"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정상훈 기자 = 민주평화당은 29일 바른미래당의 공직자범죄수사처법(공수처법)을 기존 법안과 함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결론을 내리겠다는 뜻을 밝혔다.

앞서 평화당은 바른미래당이 이날 별도의 공수처법을 내놓자 "여야 4당 합의를 깨는 것"이라며 반대 뜻을 밝혔으나, 패스트트랙을 둘러싼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선회한 입장을 내놨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저녁 9시에 평화당 의원총회를 소집해 이 문제에 대해 다시 논의를 하기로 했다"며 "논의 결과가 어떻게 될지는 저로선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선거제도 개혁이라는 것이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과제이고 평화당이 앞장서 왔다는 가급적이면 오늘 중 패스트트랙 문제가 정리되는 방향으로 뜻을 모아볼까 한다"고 말했다.


장 원내대표는 "당초 여야 4당이 합의한 안과 바른미래당에서 오늘 추가로 발의한 안(案)을 동시에 패스트트랙에 상정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며 "공수처법에 대해서 두개의 법안을 상정한다는 것은 4당이 패스트트랙을 추진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패스트트랙 취지에 맞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서 4당 원내대표 회담을 제안했고 오늘 4당 원내대표 간에 만남을 가졌다"며 "나머지 세 당(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이 패스트트랙의 시급성을 주장하면서 평화당의 입장을 다시 정리해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다"고 전했다.


장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문제에 대해 뜻을 모으는데, 기본적으로 과반수 의결로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며 "패스트트랙 처리가 자칫하면 실기할 수 있고, 평화당이 계속 패스트트랙을 주장해왔기 때문에 그런 쪽으로 뜻을 모으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당이 반대하면 사개특위 자체가 성립되지 않기 때문에 수긍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저희당의 (사개특위 소속) 박지원 의원이 당론 결정에 따라 그대로 행동하실 것"이라고 설명했다.


패스트트랙 관련 법안이 오르는 사개특위와 정개특위 전체회의가 열리는 시기와 관련해선 "저희가 합의되면 바로 회의를 소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