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바른미래, 의총서 공수처 중재안 추인 시도…갈등 악화될 듯

뉴스1

입력 2019.04.18 09:50

수정 2019.04.18 09:51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김관영 원내대표 등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로 열린 제54차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9.4.18/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김관영 원내대표 등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로 열린 제54차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9.4.18/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자당안 일부 수용 의원들에 보고 전망

(서울=뉴스1) 정은지 기자 = 바른미래당이 18일 열리는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선거제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도입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 것을 두고 당내 의원들의 추인을 시도한다.

하지만 이같은 시도가 바른미래당 내 갈등을 부추기는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미 몇차례의 의원총회를 통해 관련 논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입장차만 확인했기 때문이다.

'캐스팅 보트'를 쥔 바른미래당은 선거제 개편안의 패스트트랙 추진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수사권만 갖는 공수처 설치를 골자로 한 당안을 제시했다.
자당안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패스트트랙을 진행하지 않겠다고 밝혔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물밑 협의를 통해 중재안을 만든 것으로 알려진다.

중재안은 판·검사를 수사했을 때만 기소권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조율된 것으로 파악된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이같은 안을 의원들에 보고하고 추인을 시도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할 의원들이 새로운 안에 대해 얼마나 공감할 지 여부는 미지수다.

당초 바른미래당이 제시한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가 관철되지 않았다는 점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 않겠느냐는 분석이다. 바른미래당안 일부만 수용된 안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당 내에서 여전히 공수처 법안을 선거제와 '패키지'로 처리하는 데 있어 반대하는 기류가 있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선거제 개편안을 합의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바른정당계 일부 의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 김관영 원내대표는 추인을 강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른정당계를 제외하고 중재안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됐다면 과반 이상 달성은 가능한 상황이다.


이렇게 될 경우 당내 갈등을 부추기는 계기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