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트럼프, 한·중·일 등 5개국에는 이란석유 수입 계속 허용할 것"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04 17:02

수정 2019.04.04 17:02

백악관 '이란 석유수출 제로' 공언..현실화땐 美 기름값 급등 등 부담
외신 "수입금지 유예 연장할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의 석유수출을 '제로'로 만들겠다고 다짐하고는 있지만 결국 한국 등 5개국에는 석유금수 조처 연장을 허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됐다.

3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정치 컨설팅업체 유라시아그룹은 트럼프 대통령이 그리스, 이탈리아, 대만의 유예 연장은 불허하겠지만 중국, 인도, 터키, 한국, 일본 등 5개국에는 결국 연장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미 트럼프 행정부는 이란 핵협정 탈퇴 뒤 지난해 11월 이란산 석유를 수입하는 나라들에는 경제제재를 하는 조처를 시작했지만 이들 8개국에는 당분간 수입을 할 수 있도록 제재를 유예한 바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유예 연장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고 이날도 이를 재확인했다. 브라이언 훅 이란특사는 이날 기자들에게 이란 석유수출을 완전히 봉쇄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면서 유예는 없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렇지만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것이 유라시아그룹을 포함한 전문가들의 생각이다.
트럼프는 오는 5월 2일까지 이들 8개국에 이란 석유수입에 따른 제재유예를 연장할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유라시아그룹은 보고서에서 "5월 초 석유수입 유예를 연장할지에 관해 백악관이 강경 입장을 재확인했지만 미국은 이란 석유수출을 제로로 줄이는 데 실패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OPEC 산유국들(OPEC+)의 감산과 베네수엘라 경제난에 따른 산유량 급감 등을 감안할 때 "석유시장은 하루 130만배럴의 이란산 석유 손실을 흡수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결코 원하지 않는 미 휘발유가격 급등을 부를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훅 특사의 강경발언이 나왔지만 전문가들은 미 안보팀 내부에서 이란 석유수출을 둘러싸고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소수 국가들에는 계속해서 이란 석유수입을 허용토록 하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BNP파리바는 이날 분석 보고서에서 국가안보위원회(NSC)가 국무부에 비해 더 강경한 입장을 보이면서 미 행정부 안보팀이 분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내년 재선에 올인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도 결국은 국무부 손을 들어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표심을 가를 주요 변수 가운데 하나인 유가 움직임이 달려있기 때문이다. 이란 석유수출 금지 조처가 예상되면서 가파르게 오르던 유가는 8개국에 대한 유예 조처가 발표된 뒤 석달간 급락세를 탄 바 있다. 그렇지만 최근 유예 연장은 없다는 강경 발언이 잇따르고, OPCE+의 감산과 베네수엘라 사태 등이 겹치면서 유가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국제유가 기준물인 브렌트유와 미 유가 기준물인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올 들어 22% 넘게 급등했다. 기름값이 뛰면 표심은 트럼프에게 불리하게 돌아갈 수 있다.
유라시아그룹은 "대통령선거가 20개월 뒤이기는 하지만 트럼프는 분명 주유소 휘발유가격의 단기 움직임에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