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與 27일 의총서 '선거구제 개편' 당론 정할까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25 17:24

수정 2018.12.25 17:24

본회의 앞두고 내부의견 정리
더불어민주당이 본격적인 '선거구제 개편' 논의를 앞두고 당론을 수렴하기 위해 의원 모두가 한 자리에 모인다.

25일 민주당 관계자는 "27일 본회의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고 의원들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처음으로 선거구제 개편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등을 포함한 선거구제 논의가 '백가쟁명식'으로 흐르면서 어느정도 당의 내부 입장을 정리할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정제되지 않은 내부 의견이 밖으로 표출될 경우 잘못된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는 우려감도 의총을 통한 의견 수렴의 필요성을 체감하게 해준 요인이다. 앞서 19일 당 소속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의원들과 일부 의원이 모여 선거구제 개편에 대해 의견을 주고 받았지만 입장을 정리하지는 못했다.

이에 27일 본회의 직전 열릴 의원총회에선 의원 모두가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주고받아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된 일정한 방향성을 정립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으로부터 결정적인 순간 발을 뺀다며 선거구제 반대를 주장해온 자유한국당과 묶여 '더불어 한국당'이라는 비난을 받아왔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구제 개편 합의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힌 점도 민주당내 논의의 속도가 빨라진 요인이다. 야당과의 협치를 강조해온 문 대통령은 최근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안을 기본으로 여야가 (선거제도 개편에)합의를 한다면 대통령으로서 함께 의지를 실어 지지할 것"이라고 뜻을 밝혔다.


다만 민주당은 선거구제 개편을 놓고 여전히 신중론을 펴고 있다. 이해찬 대표도 공식석상에서 줄곧 "선거구제 개편은 정개특위에서 논의할 일"이라며 거리를 둬왔다.
현재로선 한국당이 주장하는 내각제는 전면 부인하는 가운데 대통령 중심제속 선거구제 개편이 비례성 강화와 동시에 국정 안정에 도움이 되는 지에 대한 부분도 집중적으로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