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재테크 Q&A] 신용회복 중인 부부 지출관리 어떻게

강구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21 16:42

수정 2018.10.21 16:42

전세로 이주 월세·보험료부터 줄여야…현금흐름개선 관건
[재테크 Q&A] 신용회복 중인 부부 지출관리 어떻게

[재테크 Q&A] 신용회복 중인 부부 지출관리 어떻게

결혼 13년차인 A씨(39)는 사업이 잘못되면서 모아둔 돈과 살던 아파트까지 팔아 부채를 정리했다. 그래도 다 갚지는 못했다. 결국 기관의 도움을 받아 부부 각자 신용회복을 했다. 신용회복이 끝날 때까지는 월급을 받아 현금으로만 생활해야 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지출관리가 잘 되지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저축은 엄두도 내기 못하고 있고, 생활비도 빠듯하다.
내집 마련, 아이들의 교육비와 노후준비 모두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A씨 부부의 월소득은 본인 200만원, 남편 250만원을 합쳐 450만원이다. 월 지출은 대출상환과 월세로 230만원, 교육비 포함 생활비로 220만원을 지출한다. A씨 부부의 자산은 월세보증금 3000만원이 있다. 신용회복기간 잔여기간은 각각 4년, 10년이다. 60세까지 소득유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감독원은 신용회복을 하는 과정은 공공기록에 등재돼 있는 기간 동안 신용거래를 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어려운 점이라고 설명했다. 현금흐름이 얼마나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느냐가 신용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전세대출의 경우 신용회복을 24회차까지 연체없이 성실히 이행한 경우 긴급생활자금이나 신용회복지원자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한도가 3000만원이므로 준비해야 할 전세자금이 더 늘어난다.

금감원은 A씨 부부는 거주 중인 곳에서 계속 거주하고 있어 월세 지출이 큰 편이라고 봤다. 거주지를 옮겨 월세지출을 줄이고, 현금흐름을 개선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현재 전세대출 활용이 어려운 만큼 부부 중 신용회복 기간이 짧은 A씨의 부채상환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기간을 절반으로 줄이고, 전세로 이주해 월세지출을 줄이고 남편의 부채상환에 집중한다면 신용회복기간을 당초 예상보다 훨씬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씨의 추가부채상환을 위해서는 지출관리가 필수라는 금감원의 판단이다. 지출을 항목별로 구분해 항목별로 한도를 정해 지출하면 가족들이 느끼는 '돈이 없다'는 압박감을 덜 느낄 수 있다. 신용회복 후 내집마련과 자녀교육비, 노후준비까지 가능할 수 있도록 소득 유지기간을 최대한 늘리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금감원은 권고했다.

금감원은 먼저 월 지출계획을 제안했다. 지출 항목별 한도금액 정하고 금액 이내로 지출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1자녀당 1과목 사교육비를 줄이고, 통신비는 요금제를 변경해 총금액이 10만원을 넘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보장성보험료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실손의료비를 기본으로, 최소한의 보험을 유지하는 방식이다.
해약환급금은 비상금으로 활용할 것을 조언했다. 이렇게 교육비와 보장성보험료 절감액으로 부채추가상환에 활용할 것을 주문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인터넷 검색창에 파인을 입력하거나 금감원콜센터 1332(▶7번 금융자문서비스)로 전화하시면 무료 맞춤형 재무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