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침수차 구매 피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엄민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08.05 11:25

수정 2014.11.05 16:54

금융감독원 자료와 업계에 따르면 이번 서울지방 폭우로 인한 침수차는 모두 만여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침수차량은 수리를 하더라도 전자장비가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는 등 문제가 많아 중고차 시장에서 전복사고 차량과 같은 감가로 판매되고 있는 실정이다.

안전벨트나 시트 안쪽을 확인하라는 등의 ‘침수차량 구별법’ 등이 알려지고 있지만 사실 상 판매자가 깨끗이 닦아 내놓으면 소비자들은 구분하기 어렵다.

또 보험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카 히스토리’를 통해 보험처리를 받은 침수 차량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지만 보험처리가 되지 않는 침수차량은 확인할 수 없다. 또 보험처리를 받은 차량이라 하더라도 그 정보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게 아니라 길게는 수 개월 후 해당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맹신할 수 없다는게 업계의 지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확실하게 침수차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중고차 업계에서는 폭우기간 이전에 유입된 차량을 고르는게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충고한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중고차 거래 시에는 반드시 차량에 대한 성능, 상태점검 내용등을 담고 있는 ‘성능점검 기록부’를 매수인에게 고지하도록 돼 있다. 이 기록부에서는 1차적인 침수여부는 물론 성능점검을 받은 날짜도 확인할 수 있다.

금년 폭우 시작인 7월 27일 이전에 성능점검을 받은 차량을 구입한다면 침수차를 구입할 위험이 적어진다.

오랜기간 판매되지 않아 성능점검을 갱신한 경우라면 이전 성능점검 기록부와 함께 요청해서 사실을 확인해본다. 또한 성능점검표와 함께 관인계약서를 소지하고 있을 경우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문제 발생 시 근거로 유리하게 작용될 수 있으니 반드시 챙겨둬야 한다.


사고이력조회도 함께 확인해 봐야 한다. 보험개발원 측의 카히스토리는 일반 소비자 개인이 조회할 경우 1대당 5000원의 비용이 발생하지만, 몇몇 대형 중고차사이트를 중심으로 소비자에게 사고이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중고차 전문업체 카즈의 ‘청정중고차’ 서비스는 판매자의 사원증과 성능점검 기록부, 사고이력이 조회된 차량만을 공개하고 있어 소비자는 무제한으로 사고이력을 열람할 수 있다.

/umw@fnnews.com 엄민우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