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서울대-KAIST, 학술교류협정 체결

김병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23 17:59

수정 2014.10.28 04:27

23일 오연천 서울대 총장(오른쪽)과 강성모 KAIST 총장(왼쪽)이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3일 오연천 서울대 총장(오른쪽)과 강성모 KAIST 총장(왼쪽)이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대는 23일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총장단이 처음으로 KAIST를 방문해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AIST 본관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협정체결식에는 서울대 오연천 총장, 변창구 교육부총장, 이준식 연구부총장, 각 처장 등과 KAIST 강성모 총장, 박규호 교학부총장, 오준호 대외부총장, 김병윤 연구부총장, 학장, 각 처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정 체결을 계기로 양 대학은 ▲ 교직원 상호교류 ▲학생교류 및 상호학점 인정 ▲ 공동연구 및 공동학술회의 개최 ▲ 학술자료 상호교환 등을 중심으로 교류협력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오 총장은 "우리나라의 교육과 연구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두 대학이 위기관리 시스템과 같은 국가의 미래전략 수립을 위해 공동으로 미래연구원을 설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서울대와 KAIST는 양 대학이 보유한 연구성과를 확산시키기 위해 특허를 묶어 유수기업과 연결시키는 '특허박람회'(IP Fair)를 공동개최하기로 협의하였으며, 동영상을 활용한 공동강의 개발과 실질적인 학생교류의 활성화, 대학행정교육원 등을 통한 직원 상호교류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