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여야, 공천작업 본격화..'시스템 공천' vs '보수 대통합'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1.17 15:01

수정 2020.01.17 17:17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두 번째)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은 서울 종로와 용산 등 1차 전략 선거구 15곳을 선정했다. 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두 번째)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은 서울 종로와 용산 등 1차 전략 선거구 15곳을 선정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여야가 21대 총선 공천 실무논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각 당은 공천을 둘러싼 잡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객관성, 공정성, 형평성이 담보되도록 공천지표를 세부화한다는 방침이다.


■민주, 시스템 공천
17일 더불어민주당은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1차 전략 선거구 15곳을 확정했다.

이날 선정된 전략 선거구는 현역 의원 불출마가 확정된 △서울 종로 △서울 용산 △서울 광진을 △서울 구로을 △세종 △경기 의정부갑 △경기 부천오정 △경기 광명갑 △경기 고양병 △경기 고양정 △경기 용인정 △경남 양산을 △제주 제주갑 지역과 사고지역으로 분류된 △부산 남구갑 △경북 경주시 등이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최고위원회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15곳을 전략 선거구로 결정했다"며 "이들 지역 중 일부를 다시 경쟁지역으로 돌릴 지는 향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오는 20일부터 28일까지 총선 출마 후보자를 공모한다.

해당 지역에 대한 하마평은 벌써부터 무성하다.

서울 종로는 정세균 국무총리 지역구로 이낙연 전 국무총리 출마가 확실시되고 있다. 현역의원의 입각으로 공석이 된 몇몇 지역구는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 윤건영 청와대 전 국정기획상황실장 등 청와대 참모출신 출마자들의 전략공천 가능성이 점쳐진다. 민주당은 특히 공정성, 투명성 확보를 위해 시스템공천화한다는 방침이다.

이해찬 대표는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시스템공천을 강조하며 "200여개 지역구 정도에서 경선이 진행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공천과정에서 청와대 참모 출신에게 혜택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겠다고 밝혔다.

야당 중진을 겨냥한 자객공천 가능성도 흘러나온다. 한국당 김성태(서울 강서을)·나경원(서울 동작을)·새보수당 이혜훈(서울 서초갑)·오신환(서울 관악을) 의원 지역구 등이 대상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대표는 금고에 보관 중인 현역 의원 하위 20% 다면 평가 결과 공개 시점과 방법도 고심중이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선임된 김형오 전 국회의장(오른쪽)이 17일 국회를 찾아 황교안 대표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 김 전 의장은 공천 기준으로 △경제를 살리는 국회의원 △자유·안보를 지키는 국회의원 △국민을 위하는 국회의원 등을 제시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선임된 김형오 전 국회의장(오른쪽)이 17일 국회를 찾아 황교안 대표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 김 전 의장은 공천 기준으로 △경제를 살리는 국회의원 △자유·안보를 지키는 국회의원 △국민을 위하는 국회의원 등을 제시했다. 뉴시스
■한국, 보수대통합 관건
보수대통합에 열을 올리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공천심사관리위원장에 김형오 전 국회의장을 선임하며 공천 작업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향후 보수통합 과정에서 보수진영 전체를 아우르는 리더십이 필요한 만큼, 보수 원로 김 전 의장 공천과정에서 보여주는 메시지의 파급력이 클 것으로 예측된다.

김 전 의장은 이날 황교안 대표와 회동을 갖고 '3대 공천 기준'을 제시했다. 구체적 내용은 △경제를 살리는 국회의원 △자유·안보를 지키는 국회의원 △국민을 위하는 국회의원 등이다.

김 전 의장은 "경제 주체는 민간기업이고 노동자"라며 "(문재인 정부는) 경제주체가 정부인 것처럼 관치경제, 사회주의적 경제, 포퓰리즘적 전체주의적 경제를 지향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자유와 안보가 너무 심각하다"며 "대한민국 헌법이 위기다. 권력자들에 의해 유린당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공천 과정에 '反 문재인'과 '보수 정체성'이 중요한 평가 잣대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다만 문제는 새로운보수당, 우리공화당 등 보수대통합 과정에서의 '지분 분배'다. 어떤 방식으로든 보수 통합이 이루어진다면, 유승민계는 물론 우리공화당, 국민통합연대 등 기타 정파의 공천 지분을 챙겨줘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다. 때문에 향후 보수대통합 정당 내 공천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이에 보수진영은 공천 논의 자체를 보수통합 과정과 연계하고 있다. 공천 잡음 발생 시 보수통합이 자칫 '밥 그릇 싸움'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황 대표는"통합 과정에서 공천 잡음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고 박형준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도 공천 관리를 보수통합 과정의 중요한 '포인트'로 인식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행정 절차를 위해 한국당의 공관위원장 선임을 양해하되 위원 구성이라든지 공천 심사 관련 사항은 통합 과정에 연동돼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의 발언에 한국당 측에서도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보수통합의 한 축인 새보수당 총선기획단 역시 독자 공관위 구성이 가능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에 대해선 "통합 협의 (과정에서) 논의될 수 있다"며 대화의 창을 열어뒀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