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한미 방위비 협상, 진전있다..합리적이고 공평한 분담돼야"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1.14 11:51

수정 2020.01.14 11:51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을 들으며 물을 마시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을 들으며 물을 마시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 "진전이 있다"면서도 한미간 입장차가 여전함을 시사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한미 방위금 분담 협상을 앞두고, 대폭 인상을 기정사실화하며 공개적으로 압박한 가운데 문 대통령은 '공평한 분담'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신년 기자회견에서 한미 방위비 분담 협상에 대해 "아직도 거리가 많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단 한국으로선 기존 방위비 분담의 협상틀 속에서 합리적이고 공평한 분담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야 국민이 동의한다.
방위비도 국회에서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과의 사이에서 이해 폭, 거리가 좁혀지고 있다"며 "빠른 시일에 협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호르무즈 파병문제와 관련, "현지 진출해있는 기업과 국민 안전문제가 가장 중요하고 에너지 수송문제도 관심 가져야 한다"며 "한미동맹도 고려하고, 이란과도 외교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실적인 방안을 찾겠다"고 답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