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문 대통령 "日도 강제징용 해법 제시해야..韓 해법이 유일한 해법아냐"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1.14 11:49

수정 2020.01.14 11:49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강제징용 판결 관련 ) 일본도 그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면서 한국과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국 측에서 제시한 해법 만이 유일한 해법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신년기자회견'에 참석해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어떤 해법을 갖고 있는지'를 묻는 일본 교도통신 기자의 질문에 "일본 측에서 수정 의견이 있다면 내놓고, 한국이 제시한 방향과 일본이 수정 제시하는 방향들을 함께 놓고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나간다면 충분히 해결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간 강제징용 판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문제에서 일본의 수출규제라는 문제가 생겨났다.
그 때문에 WTO(세계무역기구) 제소와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문제로 연결됐다"면서 "크게는 3가지 문제라 할 수 있을텐데, 그 문제들 외에 한일관계는 대단히 건강하고 좋은 관계라고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한일관계를 더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겠다는 의지가 있다. 한국이 일본을 가장 가까운 이웃국가로 여기고 있다는 자세는 확고하다"며 "국제경기가 어렵다. 그래서 양국이 힘을 합쳐서 어려운 국제경기에 대응해 나가야할 시간인데, 이런 어려운 문제들, 특히 수출규제를 통해 한국기업 뿐 아니라 오히려 일본기업에게도 어려움 주고 있는 그런 현실을 오히려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수출규제와 지소미아 문제 등을 빨리 해결한다면 양국간 신뢰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 판결에 대해 한국 정부는 이미 여러차례 해법을 제시했다. 한국 입법부도 입법부 차원에서의 노력했다. 원고 대리인단의 한일 변호인, 한일 시민사회도 공동협의체 차원의 해법을 제시했다. 한국 정부도 그 협의체에 참여 의사가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중요한 것은 그 해법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강제징용) 피해자의 동의를 얻는 해법안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피해자 동의 없이는 한일간 정부가 아무리 합의해도 문제해결에 도움되지 않는다는 걸 우리는 위안부 합의 때 아주 절실하게 경험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있는 해법이라는 점에 충분히 염두하면서 방안을 마련한다면 저는 양국간 해법 마련이 크게 어렵지 않다고 보고 있다"면서 "지금 강제집행 절차에 의해 강제매각을 통한 현금화가 이뤄지는데 많은 시간적 여유가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한일간 대화가 더 속도있게 촉진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 도쿄올림픽 참석 가능성'에 대해선 "도쿄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한국 정부가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도쿄올림픽은 남북에 있어서도 일부 단일팀 구성이 합의돼 있고, 공동입장 등의 방식으로 한반도 평화를 촉진하는 장으로 만들어갈 수도 있다"며 "한일간 관계개선이나 교류를 촉진하는 기회로도 삼을 수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평창올림픽 때 아베 총리가 개막식에 참여했듯 일본 도쿄 올림픽에서도 한국의 고위급 대표가 참석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도쿄올림픽 역시 한일간 문제를 근본적으로 풀어나가는 계기가 될 거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김주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