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우체국·지자체… 일상 속 블록체인 공공서비스 쏟아진다[블록체인 2019 결산·2020 전망]

김소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29 18:17

수정 2019.12.29 18:17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 원년… 12개 기관 서비스 출시
병무청 간편인증 앱 출시
탈중앙화 신원확인 솔루션 적용
병원 진료예약부터 수납·처방전
보험청구까지 모바일로 한번에
'세계 최초 블록체인 특구' 부산
물류·관광·치안·디지털바우처 등
4개 분야 주축으로 생태계 확산
우체국·지자체… 일상 속 블록체인 공공서비스 쏟아진다[블록체인 2019 결산·2020 전망]
시민들이 일상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가 2020년엔 더욱 다양화될 전망이다.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ID를 통해 간편하게 행정업무를 처리하고, 모바일을 통해 곧바로 병원 서류를 내려받아 실손보험을 청구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며 공공·민간 사업의 편리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공동 주관하는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에 참여한 12개 공공기관들이 내년에 본격 블록체인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6개 정부기관과 4개 지방자치단체, 2개 공공·산하 기관에서 1년간 연구개발 끝에 내놓은 블록체인 서비스들이 상용화 초읽기에 들어간 것이다.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된 부산시 또한 물류, 관광, 공공안전, 디지털바우처 등 4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국제금융센터, 센텀시티, 부산공동어시장, 관광지구 등 관련 인프라를 보유한 부산 11개 지역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서비스를 꾸려나갈 계획이다.


■블록체인 공공서비스 속속

병역 의무자는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병무청 사이트에 로그인해 자신의 병역의무 관련 사항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병무청이 보안 기술업체 라온시큐어의 블록체인 탈중앙 신원확인 솔루션을 적용한 간편인증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해 사용자가 지문인식이나 핀번호만으로도 쉽게 본인을 인증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병무청 간편인증 앱은 사용자의 생체정보를 중앙화된 서버에 저장하지 않고 각 사용자의 모바일 단말기에 저장해 보안을 확보하고, 개인 데이터 주권을 강화했다.

공공기관 고지서를 모바일로 받고 납부까지 한번에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전자우편 사서함 서비스 '포스톡(POSTOK)'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우정사업본부에서 개발한 포스톡은 행정, 공공기관의 우편물이나 요금 고지서를 종이 대신 앱으로 받아 사용자가 간편하게 조회하고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발전소 사업자가 신재생에너지 사업자로부터 신재생에너지인증서(REC)를 구입해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하는 전 과정 역시 블록체인 위에서 간편하게 처리된다. 한국남부발전은 블록체인 기술전문 기업 코인플러그의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인 메타디움을 활용한 블록체인 REC 거래 서비스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인증부터 계약, 결제, 정산까지 모든 과정을 블록체인에 기록해 계약서 작성을 위한 업무 시간을 줄이고, 발전 사업자의 불편을 해소했다.

모바일로 의료서비스 관련 증명서를 발급받고, 실손보험을 청구할 수 있는 블록체인 의료정보 애플리케이션(앱)도 내년 1월 중 출시될 예정이다. 이는 서울의료원과 농심NDS 등이 공동 개발한 블록체인 앱으로 진료 예약, 대기 알림, 수납, 전자처방전 발급 등을 모바일로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다. 향후 서울의료원은 사용자가 자신의 의료 데이터를 활용해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각 지자체에서도 블록체인을 활용한 공공시범 사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전기차 배터리 잔류전력을 가정이나 농가에서 쓸 수 있는 소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재활용하기 위해 제주도청은 제주테크노파크 등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 폐배터리 유통이력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서울시는 시간제 노동자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보관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해 노동자 권익 보호에 앞장서겠다는 목표다.

KISA는 내년에도 총 10개 내외의 블록체인 공공사업을 선정해 3월부터 본격적인 사업개발에 돌입한다. 금년도 시범과제 중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기관에 대해선 기술이나 비즈니스 측면에서 정부가 사업을 뒷받침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 추가지원 대상 기관으로 선정된 곳은 총 12개 기관 중 1~2곳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 '블록체인 시범사업-특구' 동시가동

지난 7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된 부산시는 내년부터 물류, 관광, 공공안전, 디지털바우처 등 4대 과제에 대한 기술 및 서비스 검증에 들어간다.

부산시는 블록체인과 지역 강점 산업 접목시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규제 샌드박스 등 여러 실증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안정적인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운영위원회는 특구 운영 지원사항이 담긴 운영조례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있다.

신선식품의 유통이력을 추적해 원산지 위변조를 원천 차단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물류 플랫폼과 시민이 즉각적인 재난 및 사고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블록체인 공공안전 영상제보 시스템이 내년부터 부산에서 시범 운영된다. 또, 신용카드 단말기가 있는 부산시내 모든 점포에선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인 동백전을 사용한 결제가 가능해졌다.


부산시는 향후 환전이나 충전, 비상장주식 거래 같은 금융이나 데이터 거래 서비스, 관리비, 세금, 보조금 처리 등 각종 생활소비 분야로 블록체인 서비스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부산시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사업과 함께 KISA의 공공선도 시범사업 과제인 '재난재해 대응 서비스 구축' 서비스도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동래구, 해운대구, 금정구, 기장군 등 총 4개 지역의 재난 담당자는 미세먼지나 태풍 같은 각종 재난 발생 상황을 블록체인을 통해 전달받고, 이를 유관기관에 실시간으로 전달해 업무처리 속도를 향상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srk@fnnews.com 김소라 기자

fnSurvey